시도지사 수소버스 확대 협약
현대차·정부와 연계 구매비↓
창원·진주→부산·울산 시범
"수소 산업 협력에 큰 의미"

부울경이 '수소 경제권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주민이 체감할 만한 정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세 지역 주민은 '수소 시외버스'를 타고 세 지역을 오갈 수 있게 된다.

경남·부산·울산은 19일 오후 김해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 및 지원' 업무협약을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참석했다는 점에서 이 자리 무게감을 알 수 있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허성곤 김해시장, 유원하 현대자동차 부사장, 부울경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등이 함께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부울경 수소 시외버스 운행 시범사업 △수소버스 운행과 충전소 구축 협력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와 추가 할인 등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수소 시외버스를 출시한다. 세 지역은 이를 구매해 진주·창원에서 출발해 부산·울산에 도착하는 시외버스 노선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부울경은 환경부와 함께 노선 종점 인근 등 매해 3곳 이상 상용충전소를 구축한다.

또한 세 지역은 수소 시내버스(저상)를 공동 구매한다. 이유는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부울경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매해 100대 이상 함께 구매하면, 현대자동차는 할인 혜택을 준다. 연간 101대분부터 구간별로 대당 300만~1000만 원 할인받는다.

세 지역은 2025년까지 모두 624대(경남 33대, 부산 210대, 울산 84대)를 구매할 계획이다. 이 경우 약 42억 원 절감 가능하다. 수혜자는 운송 사업자다.

▲ 경남·부산·울산이 19일 오후 김해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 및 지원' 업무협약을 했다. 한정애(가운데) 환경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 경남·부산·울산이 19일 오후 김해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 및 지원' 업무협약을 했다. 한정애(가운데) 환경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수소 버스 단가는 6억 3000만 원가량이다. 분담 액수는 국비 1억 5000만 원, 지자체 1억 5000만 원, 운송 사업자 1억 3000만 원, 제조회사 1억 1000만 원, 저상버스 보조금 9000만 원이다.

세 지역은 할인 혜택으로 운송 사업자들의 수소 버스 전환 가속도를 기대한다.

한정애 장관은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모범 사례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며 "앞으로 출시되는 수소 광역버스·화물차 관련 민관 협력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이번 협약은 부울경 수소 산업 협력과 탄소 중립 실현에서 대단히 큰 의미가 있다"며 "수소버스 보급과 충전소 구축에 차질 없게 행·재정적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부울경을 수소 생태계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수 있게 수소 이동 수단 보급 확산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세 지역은 그동안 '부울경 수소 경제권' 조성에 머리를 맞댔다. 저마다 강점을 두고 있다. 경남은 다양한 '수소 연구기관'과 '자동차 부품 기업', 울산은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차 완제품', 부산은 '선박·항만 분야'다.

세 지역은 실무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구체적인 사업 마련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0월 환경부는 '친환경 미래 이동 수단 보급 확대'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고, 이날 협약 자리로 연결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