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숲'등 명칭 변경 검토
토론회 후 2차 회의서 최종결정
존치-변경 주민 간 논쟁 팽팽

일해공원 이름을 바꿀지 결정하는 합천군 지명위원회가 21일 열린다.

합천군은 이날 오후 일해공원 명칭 적합성을 논의하는 지명위원회를 군청에서 연다고 밝혔다. 지명위원회는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가 지난달 20일 주민 1500여 명 이름으로 일해공원 이름 바꾸기 주민 청원한 데 따른 것이다.

지명위원회는 우선 운동본부가 청원한 '새천년 생명의 숲' 변경 안을 검토한다. 또한, 운동본부가 '일해공원만 아니면 생명의 숲 이름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밝힌 만큼 다른 이름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4년 동안 반복된 일해공원 갈등을 없애고자 여러 해법도 같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준희 합천군수는 지난 1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명위원회와 관련해 "오랜 갈등을 끝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군수가 당연직 위원장을 맡게 되어 있는 만큼, 찬반으로 엇갈린 주민 의견을 들어보는 토론회를 제안할 것"이라며 "한 차례 토론회 형식의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친 후 2차 지명위원회를 소집, 그동안 의견을 검토해 최종적인 의견을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해공원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일해공원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지명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이름 바꾸기를 요구하는 측과 그대로 두자는 주민 사이 기 싸움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1일 '합천을사랑하는사람들모임'은 주민 4114명이 참여한 '일해공원 명칭 존치 청원서'를 군에 냈다. 이들은 "일해공원은 합천군민 다수 뜻을 모아 제정돼 지금까지 왔고, 지역신문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도 그대로 두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운동본부는 17일 지명위원회 운영에 따른 의견서를 군에 제출했다. 이들은 의견서에서 "법과 절차를 어긴 지금 명칭을 군민 공모로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창선 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지명 관련 법률과 규정을 비롯해 전두환 씨 역사적 평가, 지명에 따른 합천군 이미지 등 주제별 심층 토론을 최소 3회 이상 열어야 한다"며 "군민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양측 전문 패널이 참여하는 방송사 주관 토론회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지명위원회는 지명 제정과 변경, 조정 권한을 가지고 있다. 지명에 관한 조사와 자료수집, 분석 등을 거쳐 지명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합천군 지명위원회가 안을 제출하면 경남도 지명위원회와 중앙 지명위원회가 심의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