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조화·소통 강조

경남·부산·울산은 지금까지 '부울경 메가시티'를 순조롭게 추진했다. 다만 민감한 현안 결정 시기가 되면서 신경전 또한 뒤따른다. 행정 전문가들은 "수도권에 맞선 지역 생존이라는 애초 대의를 잃지 말고 하나 된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3개 시도의회 대표단은 지난 14일 회의에서 '의회 구성'에 합의했다. 다만 '청사 위치'까지 거론되면서 순탄치 않은 과정을 거쳤다. 일각에서는 '갈등 표면화', '청사 유치 과열' 우려를 제기한다.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은 세 지역 파견 공무원 30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합동추진단 관계자는 "보기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협의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진단 내부적으로는 서로 배려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송광태 창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갈등은 있을 수밖에 없고 꼭 나쁘다고만 할 순 없다"며 "나중에 일어날 일을 미리 준비하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메가시티 공유 이익 목적을 중심에 둔다면 갈등을 최소화하고 조화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사 위치를 기계적으로 정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안권욱 지방분권경남연대 공동대표는 "접근성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주민이 통합 청사에 갈 일은 많지 않다"며 "서로 아전인수 격으로 입지를 내세워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 추진에서 어디가 가장 적합한지, 기능적인 측면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민과의 소통 역시 빠질 수 없다. 정원식 경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고, 또 마음을 추스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부울경 메가시티가 애초 목적대로 작동하려면 특별지자체만이 할 수 있는 사무를 시행해야 한다"며 "단체장이 집행력을 높일 방안 또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