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지리적 중심축' 합의
김해·양산시·울주군 등 거론
명칭, 타 지역과 통일성 염두
의원 27명 세 지역 동수 구성
단체장은 시도지사 순번제로

'부울경 특별연합'. 경남·부산·울산이 추진하는 메가시티(특별지방자치단체) 명칭이다. 경남·부산·울산은 주요 의제를 조율 중이다. 남아있는 주요 사안은 '청사 위치', '단체장 순번 방식'이다.

◇출범 시기 =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 목표 시기는 들쑥날쑥했다. 올해 2월, 3월, 상반기 내 등이었다.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은 2월을 시기로 잡았다. 하지만 각 시도 의견 수렴, 의회 승인 과정이 변수다.

합동추진단은 현재 규약안을 최종적으로 다듬고 있다. 각 시도는 20일간 행정 예고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한다. 이후 각 의회 의결 절차를 거친다. 그리고 행정안전부가 최종적으로 승인한다. 이런 과정을 고려했을 때, 2월 내 출범은 빠듯해 보인다. 세 지역은 정치적 일정과는 상관없다고 하지만 대선(3월 9일) 전, 늦어도 지방선거(6월 1일) 전 출범을 염두에 두는 분위기다.

정원식 경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지금 진행 상황을 보면 시간이 촉박해 보인다"며 "정략적으로 서둘러 출범했을 때 부작용이 클 수밖에 없기에 그런 점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 관계자는 "실질적인 사무 개시일은 9월 1일로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지난해 7월 20일 울산시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영남미래포럼'에 참가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좌장을 맡은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당시 경남도지사.  /경남도
▲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지난해 7월 20일 울산시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영남미래포럼'에 참가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좌장을 맡은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당시 경남도지사. /경남도

◇공식 명칭 = 정식 명칭은 발표된 바 없다. 다만 '부울경 특별연합'이 유력하다.

메가시티는 부울경뿐만 아니라 충청권·대구경북권·광주전남권에서도 추진 중이다. 이에 통일된 명칭 필요성이 제기됐고, 행정안전부는 '지역명+특별연합'으로 정했다. 부울경은 애초 메가시티 추진 때 '동남권'이라는 명칭을 내세운 바 있다. 하지만 지리적 모호함 때문에 '부울경'으로 변경해 사용해 왔다. 이에 공식 명칭 또한 '부울경 특별연합'이 될 전망이다.

합동추진단은 앞서 주민을 대상으로 명칭 공모를 했다. 여기서는 '부울경 특별연합' 아닌 '부울경 메가시티', '동남권 광역행정청'이 높은 표를 얻었다. 합동추진단 관계자는 "공모는 주민 관심과 홍보에 큰 목적을 뒀다"고 밝혔다.

◇의회 구성 = 통합 의회는 의원 27명으로 구성된다. 세 지역 각 9명이다. 애초 경남은 인구 비례를 내세운 바 있다. 세 지역 인구(행정안전부 2021년 12월 기준)는 △경남 331만 명(광역의원 58명) △부산 335만 명(광역의원 47명) △울산 112만 명(광역의원 22명)이다. 경남·울산이 특히 신경전을 펼치기도 했는데 '같은 수 구성'에 합의했다. 의장은 통합의회에서 별도로 선출한다.

의회는 세 지역 '현직' 의원들로 구성된다. 실질적인 의회 역할을 위해서는 별도 선거로 선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안권욱 지방분권경남연대 공동대표는 "의회가 갈등·이익 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제대로 된 협력을 하려면 의회를 주민 직선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사 위치 = 청사는 상징성만 놓고 봐도 주요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청사 내 근무자 수는 결정되지 않았다. 행정 전문가들은 적어도 200명 이상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러한 청사 위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지리적 중심축'이라는 표현까지는 정리됐다. 즉 경남·부산·울산 중앙에 두자는 것이다. 경남 김해·양산, 울산시 울주군 등이 거론된다. 청사 위치는 세 지역 단체장과 의회 의장이 협의해 결정한다.

◇단체장 = 단체장은 대한민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수장이라는 상징성을 둔다. 각 시도지사가 1년 4개월씩 돌아가며 맡는다. 시도지사 임기 4년을 3분의 1로 나눈 것이다. 다만 순서를 어떻게 할지는 추후 통합 의회에서 결정한다. 경남도는 현재 도지사 권한대행 체제라 부산·울산 쪽에서 먼저 맡는 방안이 거론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