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같이' 시민단체 참여, 도민공청회 개최 요구

진주지역 시민단체가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 논의에 시민사회 의견을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정의당·진보당·녹색당 경남도당과 시민사회단체 60여 개로 구성된 정치개혁경남행동이 '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재구성'을 촉구하며 지난 12일부터 경남도의회 앞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는 18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와 선거구획정위는 밀실 행정 중단하고 시민의 의사가 바르게 반영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라"고 밝혔다.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는 1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는 1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진주같이는 "획정위는 시군의회 의원정수, 선거구 구역을 정하는 등 중요한 일을 하는데도 경남도는 선거구 획정 논의 내용을 철저하게 비공개에 부치고 있다"면서 "획정위 참여 위원 명단은 물론 회의 일정조차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남도 발표와는 달리 강원과 충북은 정당과 시민단체에 관련 공문을 발송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서울은 명단과 논의 내용을 공개하고, 부산은 기초의회 선거구획정안까지 공개했다"며 "경남도획정위의 밀실논의는 거대 양당에 유리한 논의를 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진주같이는 △투명한 운영을 위해 선거구획정 논의에 시민단체 참여 △충분한 여론 수렴을 위해 도민공청회 개최△3~4인 선거구제와 비례의석 확대 등을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