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여론 악화로 재검토 요구 제기
창원시 "협상 중… 상황 주시"

광주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로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불똥이 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으로도 옮겨지는 모양새다. 

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10월 마산해양신도시를 개발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 광주에서 잇따른 사고 소식에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정부와 관계기관의 행정처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5차 공모로 2021년 10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우선협상대상자는 창원시와 협상을 거쳐 실시협약을 맺고 민간통합개발시행자 자격을 얻는다. 마산해양신도시 전체면적은 64만 2167㎡다. 현대산업개발이 민간통합개발시행자 자격을 얻으면 전체면적의 32%인 20만 3119㎡(6만 1000평)에 아파트, 관광문화복합시설, 상업시설 등을 건설하게 된다.

5차 공모 우선협상자 지정에서 탈락한 한 민간사업자는 "이번 사고뿐만 아니라 지난해 6월 광주 건물 해체 작업 중 붕괴 사고(9명 사망·8명 중상) 책임을 져야 할 현대산업개발이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을 맡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창원시민 처지에서 생각하면 간단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사퇴 발표를 했을 정도면 적격성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하지 않나. 창원시가 시민들을 위해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17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장직 사퇴를 발표하면서 "광주 사고 피해자 가족과 국민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민간사업자는 지난달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우선협상자로 지정한 처분을 취소해야 한다'며 소송을 낸 바 있다.

노창섭(정의당) 시의원도 현대산업개발과 모든 협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노 의원은 "진보, 보수를 떠나 현대산업개발이 진행하는 사업을 모두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공동으로 내자는 시민사회단체의 제안도 있었다"며 "당내 논의가 필요하지만, 개인적으로 봐도 이렇게 큰 사고를 낸 업체가 시민을 위한 사업을 맡는 건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 현대산업개발과 모든 협상을 중단해야 한다"며 시를 압박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들은 추후 상황을 지켜보자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특위에 참여하는 민주당 위원들은 "특위가 진행되고, 시가 실시협상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관련 언급을 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며 "다만 이번 사태와 관련해 창원시에서 유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감독과 행정 지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집행부에 강력하게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이러한 지적에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 관계자는 "현재 현대산업개발과 협상 중인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의 처분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민간복합개발시행자 지정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라며 "광주 건설 공사 사고를 심각하게 주시하고 있다. 실시협상 때 재발 방지와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도 확실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