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가 물금역에서 KTX를 타고 내릴 수 있게 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시장이 직접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해 청와대까지 찾아 당위성을 알리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물금역이 있는 물금읍은 이름만 '읍'이지 신도시 조성으로 어지간한 군 단위보다 훨씬 많은 12만 명이 사는 도심이다. 가까운 동면까지 포함하면 반경 2㎞ 내에 16만 명이 산다. 자동차로 20∼30분가량 떨어진 부산 구포역과 밀양역, 울산역(통도사)에서 KTX를 이용할 수 있지만, 시간·경제적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 여론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물론 취지와 달리 KTX 정차역이 늘어나는 것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시가 타당성 용역 등을 추진하며 당위성을 확보하려는 시도는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해서다. 역 주변 상주인구와 경제적 타당성을 앞세워 지역 숙원사업을 해결할 명분을 만들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여기에 올해 출범 예정인 부울경 메가시티가 성공하려면 중심도시인 양산에 KTX 정차가 이뤄져야 한다는 정책적 판단도 힘을 더하고 있다.

문제는 철도 선로 용량 포화로 현재 상태로는 KTX 증편이 어렵다는 사실이다. 국토교통부는 병목 현상을 빚는 평택∼오송 구간을 지하 복선화하는 사업을 2027년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공사가 끝나면 선로 용량이 늘어나 KTX 정차를 요구하는 일부 지역에 신규 노선을 투입할 여력이 생긴다.

그때까지 단순히 경제성만으로 정차를 결정하기에는 지역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신규 노선을 만들기 어려운 상황에서 물금역에 KTX가 서려면 다른 지역 노선을 분배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지방선거를 앞두고 뺏느냐 뺏기느냐 눈치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