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투자 방안 마련, 대우조선 책임 경영 체계 구축
산은 경영관리단 철수, 노사정 상시 협의체 구성 등 요구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유럽연합(EU)의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과 관련해 대우조선 매각을 추진한 정부와 산업은행을 거세게 비판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14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에 반대하는 경남·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현대중공업이 얼마나 허술하게 기업결합을 추진했는지 드러났다"며 "기업결합 심사는 6개월이면 끝날 것이라는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말에 3년이라는 시간을 헛되이 보내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2019년 1월 31일 대우조선 매각 계획을 발표한 후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옛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인수·합병(M&A)을 추진했다. 애초 산업은행은 두 회사 합병을 단기간에 마무리하려 했으나 국내외 경쟁 당국 기업결합 심사가 장기화했다. 이런 상황에서 EU는 지난 13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독점을 이유로 두 회사 합병을 승인하지 않았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가 14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에 반대하는 경남·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유럽연합의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 기업결합 불승인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동열 기자
▲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가 14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에 반대하는 경남·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유럽연합의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 기업결합 불승인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동열 기자

대우조선지회는 "산업은행, 공정거래위원회, 현대중공업 3기관이 대우조선과 지역 경제를 총체적으로 말아먹은 꼴이 된 것"이라며 "애초부터 승인될 수도 없는 안을 가지고 시작한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은 거제시민을 기만했고 경남도민을 우롱했으며 국민을 상대로 사기 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매각 추진 과정에서 이뤄진 대우조선 설비 축소와 대규모 구조조정, 자산 매각, 핵심 기술 인력 이탈 등을 근거로 "산업은행의 비전문적이고 독단적인 판단으로 한국 조선산업을 몰락의 길로 내몬 것"이라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퇴 등 책임 문제도 제기했다.

특히 "대우조선 경쟁력을 시급하게 회복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하면서 이를 위한 장기적 투자 방안 마련과 대우조선 책임 경영 체계 구축·산업은행 경영관리단 철수, 조선업 장기 발전을 논의할 노사정 상시 협의체 구성 등을 정부와 산업은행에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