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아이 출제 경진대회서
MLB 지표, KBO에 맞춰 재규정

과학의 발달로 시·공간의 개념이 허물어진 요즘, 최고의 스포츠 스타들이 뛰는 무대를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우리나라 팬들의 눈높이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갔다.

그러나 나라별, 리그별 실력 차는 여전히 존재한다.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와 KBO리그, 축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와 K리그를 아직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순 없다.

리그 수준이 다른 만큼 기록의 가치도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세계 최고의 리그와 큰 격차를 보이는 데이터를 우리 실정에 맞게 다시 정의하려는 시도가 있어 눈길을 끈다.

11일 KBO리그 공식 기록·통계회사인 스포츠투아이(이하 투아이)에 따르면, 데이터 활용 촉진과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2013년부터 주최하는 '빅 콘테스트'에서 데이터 분석 분야 챔피언리그 스포츠 테크 최우수상을 받은 두 팀이 MLB 기록인 배럴(barrel)을 KBO리그에 맞춰 새로 규정했다.

MLB 사무국이 누리집에 설명한 내용을 보면, 배럴은 타율 0.500, 장타율 1.500 이상을 찍을 수 있는 타구의 발사 각도와 타구 속도의 집합체다.

'배럴'에 드는 타구는 메이저리그 기준으로 타구 속도 시속 98마일(약 157.7㎞) 이상, 발사각도 26∼30도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FUN'과 'DA DE져쓰'는 빅 콘테스트에서 투아이가 출제한 '프로야구 배럴(barrel)을 통한 타자 성적 예측'을 풀며 MLB의 기준을 KBO리그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했다고 한다.

'FUN'팀은 기존 타구 속도, 발사각도라는 두 지표 외에 구장·구종 요인을 추가하면 KBO리그에 맞는 정확한 지표를 뽑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DA DE져쓰'팀은 KBO리그 선수 기록과 구장별 변수를 바탕으로 KBO리그식 배럴 타구의 기준을 새로 계산해 타율 0.590, 장타율 1.350이라는 수치를 제시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