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7년여 만에 커피값을 올린다. 13일부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는 4500원이다.

가격 인상 요인은 원두다. 우리나라는 원두 재배지가 아니니 무조건 수입이다. 수입 의존도가 높으니 가격 인상을 정면으로 맞는다. 또 기후위기로 전 세계의 원두 수급이 수월하지 않은 모양이다. 공급은 적고 수요가 많아지니 원두 가격이 더 오른다.

커피값이 오른다니 스타벅스 노동자(파트너) 임금도 오를지 궁금해진다. 최저임금에 맞춰 임금 변동이 있는 것이고, 아마 이번 커피값 인상과 임금은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

비싼 원두를 취급하니 노동값이 더해지지는 않을까? 무리한 상상이다.

새해에 또 오르는 것이 있다. 배달수수료다.

코로나19 여파로 배달 음식 주문율이 상당히 높아졌다. 언제 어디서든, 배달 오토바이 엔진음을 들을 수 있다. 배달수수료 인상과 함께 배달노동자 임금도 오를까? 그렇지 않다. 배달수수료 인상 결정권자는 배달노동자가 아니고 배달대행업체다. 그리고 수수료에서 몇 %를 떼어갈지 결정하는 것도 배달대행업체다.

배달노동자 고용보험이 필수 적용돼 수수료를 올린다. 하지만 그 명목으로 대행업체가 떼어가는 수수료가 더 많아질 수도 있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배달노동자에게 고용보험은 좋으면서도 싫은 제도가 될 수도 있다.

새해에 새로운 공식을 떠올려본다. 남의 이익이 내 손해라는 공식에서 벗어난다면? 타인의 임금이 오르면 내게도 이익이 생길 거라는 공식을 세워본다면? 커피가 쓰지만은 않고, 배달 노동자 손발도 덜 시릴 것 같다. 공생한다면 말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