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 주거만족도 보고서
공공임대주택 사업 가장 원해
"금융 지원 등 세밀한 진단을"

경남 도내 1인 가구가 가장 원하는 주거복지정책은 '공공임대주택 공급'으로 나타났다.

경남연구원은 6일 <경남 도시지역 1인 가구 연령대별 주거만족도는?> 연구 보고서를 내놨다.

연구원은 경남도의 주거실태조사를 표본으로 청년(34세 이하), 중년(35~49세), 장년(50~64세), 노년(65~74세), 고령(75세 이상)으로 연령대를 구분해 1인 가구의 특성과 주거만족도 등을 분석했다.

도내 도시지역 1인 가구가 가장 원하는 주거복지 사업은 '공공임대주택(26.4%)'으로 나타났다. 이어 집수리사업(15.7%) 응답이 높았다. 공공임대주택 공급은 특히 청년(31.6%)과 장년(35.9%) 계층에서 응답률이 높았다.

연구원은 청년의 자가 비율(6.3%)이 낮고, 장년은 노년기를 준비해야 하는 단계여서 좀 더 안정적인 주거를 위해 공공임대주택 수요가 많은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자가 비율이 높은 노년(65.4%)·고령(76.8%)은 집수리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도시지역 1인 가구의 59.9%는 단독주택, 33%는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데 위치·환경 면에서 의료시설이 가깝지 않은 게 가장 큰 불만이었고, 이어 주차 공간 만족도가 낮았다. 또 집안 상태 면에서는 방음 문제, 위생 상태 순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경남연구원은 분석을 바탕으로 연령대별 1인 가구 주거정책을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연구원은 "청년이나 장년은 보증금이나 월세 지원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공공임대주택 수요가 높은 것이 주거비 부담이나 대출 등 금융 지원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은 아닌지 세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중년은 자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으로 노년을 대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더불어 노년과 고령층을 위해서는 소유한 주택을 활용하는 정책과 고립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맞춤형 정책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