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4369명 설문조사 결과
차별금지법·학생인권조례 촉구
고교학점제 등 입시제도 지적도

경남 청소년에게 올해 대한민국에 바라는 점을 물었더니 듬쑥하고 신중한 의견이 쏟아졌다.

경남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은 지난달 7~14일 도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경남 청소년이 2022 대한민국에 바란다' 설문을 했다. 정치·사회, 문화·예술, 교육, 의료·보건, 기타 영역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기도록 했다. 설문에 도내 청소년 4369명이 참여했다.

정치·사회 분야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초생활수급자 보장 확실, 여성이든 아이든 노약자든 누구든 차별받지 않고 살게 해주세요."(진주 한 중학생)

"사회 여러 소수자가 존중받는 정치가 이루어지면 좋겠다. 차별금지법이라든지 채식보장 등."(사천 한 중학생)

"보다 적극적인 부의 재분배가 필요하다. 빈부 격차를 해결하고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를 이루려면 저소득층, 소수자와 같은 사회적 약자가 직접 공직을 맡아 정치에 참여하는 제도가 필요하다."(양산 한 고등학생)

"청소년 참정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의령 한 고등학생)거나 "학교에서 졸업 후 사회에 나갈 이들에게 실제로 살아가면서 알아야 하는 것을 알려주면 좋겠다"(의령 한 고등학생)는 권리 요구도 여럿이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기반' 의견이 많았다.

▲ 도교육청이 진행한 도내 청소년 설문 교육 분야에서 쓰인 단어를 시각화한 이미지. /경남도교육청
▲ 도교육청이 진행한 도내 청소년 설문 교육 분야에서 쓰인 단어를 시각화한 이미지. /경남도교육청

지역에는 기반시설이 적어 문화·예술 공연을 쉬이 접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묻어났다.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더러 있었다.

교과 과정에서 문화·예술을 습득하는 데 세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눈길을 끌었다. "다른 과목에 선택이 있듯, 음악 과목에 기타·피아노·바이올린 같은 선택과목이 생기면 좋겠다"(양산 중학생)거나 "인문계 고등학교에 예술분야를 지망하는 학생이 많은데도 관련 활동이 적고 '예술분야' 하나여서 활동이 다양하지 않다"(양산 한 고등학생)는 의견이었다.

청소년 삶 대부분을 차지해서인지 교육 분야는 정책까지 망라한 의견이 쏟아졌다. 밀양 한 고등학생은 △민주시민교육 △실제적 경제교육 확대 △대학 역할 바로잡기가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양산 한 고등학생은 고교학점제나 문·이과 통합 정책 등을 시행하기 전 지방교육 실태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산 한 고등학생은 "입시제도를 바꾸지 않은 채로 고교학점제를 계속 진행한다면 결국 이 또한 현재 수능 위주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감은 학생이 뽑아야 한다거나, 학생인권조례 제정과 같은 권리 보장 목소리도 여럿이었다. 학문적 탐구 없이 대입에 초점이 맞춰진 현실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컸다.

의료·보건 분야에서는 코로나19와 사투하는 의료진 노동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국공립병원 신설을 제안하는 의견도 있었다.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약자를 더 살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강력한 법 집행 △소수자 권리 보장 △수도권과 지방 격차 해소 △성 평등 등 다양한 목소리를 내놨다. △환경 보호 △반려동물 정책·제도 개선 등 '공존'을 강조하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도내 청소년이 내놓은 의견은 온라인(bit.ly/3eNf0yh)이나 경남교육사이버도서관(ebook-lib.gne.go.kr)에 모두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