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활용 진로교육 자료 개발 연수 운영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진로교육 자료개발 위원단’을 대상으로 4일 ‘메타버스 활용 진로교육 자료 개발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5일까지 열리는 이번 연수는 게더타운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공간 내의 다양한 기능을 익혀 진로 탐색실, 직업 탐색실 등을 구성하고 이를 진로교육에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게더타운 플랫폼을 진로교육에 활용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만드는 즐거움과 함께 자기 주도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남교육청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마이크로러닝 형태의 진로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아이톡톡, 메타버스 플랫폼 등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 연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진로교육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게더타운 내에서 수업시간 동안 놀이처럼 스스로 아바타를 움직여 진로 탐색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학생 활동지 작성 중심 진로수업 방식에서 탈피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협업을 통해 학습 목표를 찾도록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학생 중심의 진로체험 확대, 자기 주도적인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법의 진로교육 방향을 모색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사회변화를 빠르게 반영한 온라인 플랫폼 형태로 진행돼 미래지향적인 진로교육 자료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는 뜻을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