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조 산청군지부 규탄 집회
군 "이행 의무 아니지만 협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산청군지부가 직위공모제 운영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산청군 인사행정을 규탄했다.

지부는 3일 산청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이번 1월 정기인사에서 행정계장 승진, 교통정책담당 전보 등 대상직위가 발생했음에도 군은 직위공모를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군은 2021년 인사기본계획에 현안·격무 부서 직위공모제를 운영하기로 하고 시기는 전보 대상 확정 등 대상 직위 발생 시 대상 직위를 행정담당, 교통정책담당, 개발허가담당으로 명시했다.

▲ 3일 전국공무원노조 산청군지부 관계자들이 산청군청사 앞에서 군 인사행정을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공노조 산청군지부
▲ 3일 전국공무원노조 산청군지부 관계자들이 산청군청사 앞에서 군 인사행정을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공노조 산청군지부

이규필 지부장은 "직위에 대한 공개 신청과 직원들의 직접투표로 임명하는 직위공모제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펼치고자 하는 지부와 산청군의 약속이자 노력이었다"며 "군은 그러나 이번 1월 인사에 앞서 노조가 수차례 직위공모 요청을 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인사를 단행했다"고 비판했다.

군 관계자는 지부 주장에 대해 "직위공모가 인사기본계획에 명시된 것은 맞지만 단체협약이 아니라 반드시 이행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라며 "2023년 열리는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재단법인 설립이 예상보다 빨리 승인되면서 1월 인사가 급박하게 진행된 측면이 있었다. 노조와 잘 협의해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