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고속철도 확충 촉구
성급한 부울경 메가시티 우려
도정 문제점 짚고 대안 밝혀

박완수(국민의힘·창원 의창) 국회의원이 지난해 말 내놓은 몇몇 정책적 메시지가 예사롭지 않다.

박 의원은 지난달 28일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즉시 투입 결의안 추진 사실을 알린 데 이어 30일에는 부울경 메가시티 정책이 성급하게 추진되는 데 우려되는 지점을 짚었다.

박 의원은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을 두고 "경남 인구는 333만 명으로 연간 고속철도 이용객 수가 2019년 기준 360만 명에 이르고 주말 혼잡도가 110%인 상황"이라면서 "경남과 서울 강남권역을 오가는 철도 이용객들이 동대구역이나 서울역 등에서 갈아타거나 다른 교통편을 이용해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노선 확충은 단순히 교통 문제를 넘어 경남을 비롯한 대한민국 산업고도화, 동남권 전시컨벤션·관광 산업 발전에 필수 조건"이라면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도민이 이해할 만한 답을 내놓지 않을 시 도민과 공동 행동에 나서겠다"는 엄포도 놓았다.

그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으로 내달 중순 출범을 앞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두고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사업에 구색 갖추기로 끼워놓은 수준"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이달 13일 시행 예정인 지방자치법에 특별자치단체 설치는 공동으로 처리할 특정 목적 광역 사무 발생을 전제로 하고 있으나 광역자치단체들은 굳이 특별자치단체 구성 없이도 예전부터 공통 현안이 발생하면 공동 대응을 해왔다"는 것이다.

아울러 "기관 구성(의회, 집행기관), 운영(경비부담) 등과 관련한 별도의 기준도 없어 자칫 '옥상옥'으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고도 했다.

이 두 사안은 비단 박 의원 지역구인 창원뿐만 아니라 경남 전체를 아우르는 현안이다. 하행선 기준 경전선 고속철도는 진주역까지 운행된다.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이 이뤄지면 동부 창원·김해는 물론이거니와 서부경남 지역민도 서울 강남과 경기 성남 인근까지 한 번에 닿을 기회가 생긴다.

또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은 김경수 전 도지사 핵심 추진 사업이다. 박 의원은 부울경 메가시티를 두고 "지난 2018년 6월 동남권 공동협력기구 설치 등 협력 결의, 같은 해 10월 동남권 상생발전 결의문 채택을 함께 했던 3개 광역단체장 중 현재 한 명만 남아있어 사업추진 탄력 상실 우려도 커지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광역단체장 주도로 추진된 정책 결정인 점을 부각하는 동시에 은연중 김경수 전 지사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 불명예 퇴진을 연상시키는 언급이기도 하다. 여기에 진주지역 주민들은 부산·울산과 멀리 떨어진 서부경남이 정책적 소외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반대 여론에 불을 지핀 상태다.

오는 6월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유력한 도지사 후보군으로 손꼽히는 박 의원이다. 그는 지난달 CBS경남과 인터뷰에서 "도정에는 전문 행정 마인드를 가지고 도정에 전념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경남의 기반을 다시 정비하고 위상을 세워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해 도지사 출마 의지를 밝혔다는 해석을 낳았다.

이 가운데 도정 문제점을 짚으면서 지지 기반인 창원을 넘어 서부경남권을 아우르는 메시지를 연일 내놓은 점은 의미심장하다.

박 의원은 3일 통화에서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 결의안은 이전 20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이던 때에도 발의한 적이 있고, 특별지방자치단체 문제는 현재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로 있으면서 관련 법안을 다루고, 또 그동안 행정 경험에 비춰 우려 지점을 짚은 것이다. 국회의원으로서 국정 과정에 이뤄지는 경남 현안이 추진되는 데 필요한 목소리를 낸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