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고교학점제 도입 앞두고
경상국립대 미래교육 발전 포럼
교수·강의·시설 자원 활용
지역산업 연계 강좌 제공 등
대학 공유·협력 필요성 강조
국제 공동토론 원격 수업 제시

대학처럼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골라 학점을 취득하는 고교학점제가 내년 특성화고등학교 도입으로 모든 직업계고에서 시행되며, 2025년부터는 일반계고에 전면 도입된다.

현장에서는 고교학점제가 취지대로 운영될 수 있을지 우려가 큰 상황에서 학교가 대학이 가진 강의 자원과 설비를 활용해 고교학점제 콘텐츠로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2021년도 미래교육 발전 포럼 2부 순서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한국교육과 서울교육의 향후 과제-고교학점제 정책을 중심으로',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빅데이터·AI플랫폼 아이톡톡으로 여는 미래교육-고교학점제와 함께 미래시대'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어 서용선 강득구 국회의원 보좌관이 '고교학점제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나?', 권순기 경상국립대학교 총장이 '고교학점제시대, 국가거점국립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발언하고 있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발언하고 있다.

◇대학-고교 연결해야 = 권순기 총장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국가거점국립대학과 시도교육청 자원공유 협력을 강조했다.

대학이 가진 교수·강의 자원, 시설·공간 자원, 부속기관을 활용하면 고교학점제 취지를 살려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권 총장은 "특히 인문, 사범, 자연대학이 있는 국가거점국립대학 역할이 가장 중요한데, 교양강좌를 조금만 다듬으면 고교학점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AI,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다면 고교학점제에서 필요한 여러 강좌를 많은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학을 활용한 고교학점제 예로 '지역산업 활성화와 연계한 지역기반 교육과정'을 들었다. 가령 학생들이 경상국립대 통영캠퍼스에서 해양 스포츠를 배우고 학점을 취득, 지역 관광까지 할 수 있도록 과목을 개설하면 일석이조, 일석사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제안이다.

특히 이러한 대학 연계 고교학점제 프로그램이 활성화하려면 '지역기반 고교학점제 네트워크'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권 총장은 "고교학점제가 성공하려면 광역시도를 대표하는 대학을 어떻게 끌어들일지가 관건"이라며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공동 심포지엄 등을 열어 고교학점제를 논의해야 확실한 추진 동력이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김영석 경상국립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김해수 기자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김영석 경상국립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김해수 기자

◇교수 참여가 핵심 = 종합토론에서 좌장을 맡은 김영석 경상국립대 교수가 권순기 총장에게 "대학과 고교를 연결해보려 하니 고등학교가 원하는 것과 대학이 해주고 싶은 것들이 다르더라"며 "경상국립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고교와 연계가 쉽지 않을 텐데 어떤 방안을 가지고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권 총장은 "국가거점국립대학에는 교수가 약 1000명으로 학생들이 듣고 싶은 다양한 과목을 들을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문제는 교수들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인데 고민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박종훈 교육감 역시 "대학에는 고등학교에서 개설할 수 없는 과목이 많을 텐데 교수들이 얼마나 호응해줄까 의문"이라며 "대학이 책무감을 가지고 추진해준다면 우리는 더 바랄 게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용선 보좌관은 박사 인력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서 보좌관은 "대학교수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접 강의를 늘리는 건 국가적 낭비라 생각한다"며 "교직 사회와 합의만 된다면 박사급 강사 인력에 중고등학생을 교육할 수 있도록 일정한 연수를 거치도록 해 결합하는 방식도 가능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 활용 고민 = 조희연 교육감은 코로나19 이후 교육현장에 블렌디드 러닝 시스템이 정착했다며 비대면 수업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국제 공동토론수업'을 소개했다.

조 교육감은 "동시 번역 시스템과 원격화상 프로그램이 연결돼 학생들이 모국어로 얘기했을 때 자막이나 음성으로 실시간 번역이 되면 쉽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며 "2024년 호주, 뉴질랜드 학생들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참여하는 국제 공동토론수업을 교육과정 안에 넣고자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세계시민형 마인드를 갖도록 코로나19, 난민, BTS, 기후위기 등 국제 공통 의제를 제시하면 충분히 토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융합된 교실에서 고교학점제도 원격 수업을 활용하면 다양하게 발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발언하고 있다.
▲ 지난 28일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시대의 공교육체제 미래 전망'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발언하고 있다.

박종훈 교육감은 농산어촌지역 작은 학교에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는 문제를 코로나19 이후 빠른 속도로 발전한 온라인 수업 기술을 활용해 없앨 수 있다고 밝혔다.

박 교육감은 "최근 학교에서 온라인 기술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니 온라인 교육과정에 자신감이 생겼다"며 "작은 학교에 다양한 과목 개설은 온라인 공동교육 과정으로 극복하고, 도시지역은 대학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이 더 윤택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