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전남도 공동연구 보고회
남부권 신성장 거점 구축 방향
이달 말 내년 추진할 사업 발표

상대적으로 낙후한 경남서부와 전남동부를 아우르는 남해안남중권 미래 발전 계획이 이번 달 안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21일 남해군 대장경판각문화센터에서 전남도와 공동으로 진행 중인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수립 공동연구'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최종보고서를 보면 '남부권 신성장거점 남해안남중권'을 비전으로 잡고 △공동 번영을 위한 경쟁력이 있는 산업 경제권 구축 △상호협력을 통한 특색 있는 문화 관광권 확립 △상생 발전을 위한 다양성이 있는 교류 협력권 형성 등이 목표로 제시됐다.

또한 경남과 전남의 남중광역권과 서남광역권의 핵심 권역인 남해안해양권, 지리산 내륙권의 연계 성장을 목표로 △경제산업 △문화관광 △교통물류 △농산어촌 △연계협력 등 5개 분야 24개 핵심 사업을 담았다. 지역별로 구축된 산업 인프라와 자원, 문화와 관광, 교통 등을 활용·연계해 핵심 사업을 짰다.

분야별로 △경제산업은 국가첨단소재복합벨트 조성 등 4건 △문화관광은 광역관광벨트 조성과 관광거점 육성 등 3건 △교통물류는 한국형 도심 항공교통 상용화 시범도시 조성 등 4건 △농산어촌은 농어촌 유토피아 모델 개발 등 9건 △연계협력은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기능 강화와 활성화 등 4건이다.

이들 사업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6개 사업, 2028년까지 3개 사업, 2031년까지 15개 사업 등 단계별로 나뉘어 추진될 계획이다.

▲ 경남도가 21일 오후 남해군 대장경판각문화센터에서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수립 공동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있다.  /허귀용 기자
▲ 경남도가 21일 오후 남해군 대장경판각문화센터에서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수립 공동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있다. /허귀용 기자

경남도와 전남도,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진주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가 이번 발전전략수립 공동연구를 추진한 것은 남중권 군부 인구 지속 감소와 소멸 위기지역 증가 등에 따른 위기의식 및 남중권 지역의 성장 동력 약화에 따른 새로운 전략 수립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광주·전남 행정통합과 부울경 메가시티 등 전국 광역시도별로 추진 중인 권역별 초광역협력 추진도 영향을 끼쳤다.

발전전략수립 공동연구는 올해 3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중간보고회(10월), 세부사업 방안 마련 공동 워크숍(11월) 등을 거쳤다. 최종보고회에는 조영진 경남도 기획조정실장, 명창환 전남도 기획조정실장, 장충남 남해군수,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장, 김태영 경남연구원장 직무대행,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시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내년부터 할 수 있는 사업부터 우선 선정해 추진할 수 있도록 하며, 보고서에 빠진 시군별 사업을 추가로 넣어 달라는 의견이 있었다.

경남도와 전남도는 자치단체별로 의견을 취합해 이번 달 말 연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공동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남서부와 전남동부를 연계한 공동협력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특히 이번 달에 마무리되는 서부경남 발전전략 연구용역과 연계해 경남서부 발전 방안 모색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조영진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공동연구는 경남서부와 전남동부의 열악한 환경 개선과 먹거리를 찾기 위한 발버둥이라고 할 수 있고, 통합적 계획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며 "공동연구에서 끝나지 않고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차기 정부 정책과제 건의와 정부 공모사업 참여에 전남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