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 사이먼 작 〈플라자스위트〉
진주 극단 현장 23∼26일 초연
독립된 3부 구성 옴니버스로
"원하는 행복 찾는 시간이길"

빨간 벽지로 도배된 호텔 방에 카렌 내쉬가 들어온다. 그가 체크인한 곳은 플라자호텔 719호실. 이 공간은 카렌이 20여 년 전 남편 샘 내쉬와 결혼하고 첫날밤을 보냈던 장소다. 특급호텔 스위트룸인 이곳을 어느덧 중년이 된 그가 또다시 찾게 된 이유는 남편과 추억 속 장소에서 결혼기념일을 보내기 위해서다.

카렌은 호텔 직원에게 방 안내를 받은 뒤에도 "여기가 719호실이 맞느냐"고 되묻는다. 그간 방 번호가 바뀐 적은 없는지 물으면서 꼭 719호실이어야 한다는 말도 덧붙인다. 그만큼 카렌에게 719호실이 갖는 의미가 남다르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러거나 말거나 샘은 업무 말고는 관심이 없다. 결국 719호실까지 와서 쌓인 불만을 주고받는 상황이 벌어진다.

▲ 신경준(로이 허블리 역) 배우와 한지원(노마 허블리 역) 배우가 17일 오후 7시께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연극 <플라자 스위트> 본공연을 앞두고 연습을 하고 있다.  /최석환 기자
▲ 신경준(로이 허블리 역) 배우와 한지원(노마 허블리 역) 배우가 17일 오후 7시께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연극 <플라자 스위트> 본공연을 앞두고 연습을 하고 있다. /최석환 기자

지난 17일 오후 7시께 진주 극단 현장 초연작 <플라자 스위트> 런스루 연습(공연 전체를 순서대로 연습하는 방식)이 한창인 진주 동성동 현장아트홀 3층 공연장에서 펼쳐진 장면이다. 연습 내용처럼 줄거리는 719호실이라는 한정된 장소를 배경 삼아 흘러간다. 뒤이어진 장면에서 역시 카렌과 샘은 이 방을 벗어나지 않는다. 줄곧 호텔에 머물면서 쌓인 얘기를 털어놓는다.

연극은 두 사람만 소개하지 않고 다른 두 남녀 이야기도 풀어낸다. 몇 개의 독립된 이야기를 늘어놓는 옴니버스 형식 작품이어서, 카렌과 샘 줄거리가 끝나면 같은 장소를 찾은 다른 사람 얘기가 연달아 펼쳐진다. 과거를 추억하고 싶어 하는 할리우드의 젊고 유능한 제작자인 제스 키폴링거와 그의 어릴 적 첫사랑 뮤릴 테이트, 딸 밈시의 결혼식 겸 호텔을 찾은 노마 허블리와 로이 허블리 부부 이야기가 2부와 3부에서 이어진다. 같은 공간 배경인 719호실에서 서로 다른 상황이 전개된다.

연극 <플라자 스위트>는 20세기 브로드웨이를 이끈 미국 대표 극작가인 닐 사이먼(1927~2018) 작가 극본이 원작이다. 극단 현장에서 배우로도 활동 중인 송광일 씨가 이번 공연 연출을 맡았는데, 그는 대학 시절부터 인상 깊게 봤던 닐 사이먼 원작을 처음 무대로 가져왔다. 현장에서 만난 송 씨는 "언젠가 꼭 무대에 올리고 싶다고 생각했던 작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서로 욕망은 다르지만 그걸 인정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내가 원하는 행복이 무엇인지 긍정적인 답을 얻어갈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극은 오는 23~24일 오후 7시 30분과 25~26일 오후 5시에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네 차례 공연된다. 전석 1만 원. 문의 055-746-7411.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