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부각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보호 안전장치 마련 등
인식 변화·제도 필요성 제기
휠체어 이용·시각장애인 등
다양한 보행 약자 현실 짚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 고민도

경남도민일보 제20기 지면평가위원회(위원장 서혜정)가 2021년 마지막 회의를 지난 6일 개최했다. 단계적 일상 완화에 맞춰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11월 지면을 평가했다.

◇장진석 위원 = 김다솜 기자 '까맣게 탄 가슴 끌어안고 사는 소방관'. 희생과 봉사, 그리고 강함의 상징인 소방관 내면을 살펴야 하는데 많이 늦었다. 소방관을 위한 상담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이 많다. 제대로 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웃을 위해 제 몸을 불사르는 소방관 마음을 살필 수 있는 사회적 이슈가 절실하다.

김태섭 기자 '지역소멸 빨라지는데 정부 대응속도는 걸음마'. 지역 인구가 급감하고, 유입이 되지 않는 현실을 '소멸'이라 치부하기에는 단어 선택이 너무 성급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정부나 각종 연구기관에서 지역소멸을 언급하면서 시급한 문제임을 강조하지만, 각 지역은 여전히 그 지역을 살아가는 사람들로 유지될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마을은 사람처럼 적응하고 진화하기 마련이다. 지나치게 불안감을 부추기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안기학 위원 = 김해수 기자 '잇단 디지털 성범죄에 도교육청 대응책 마련'.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법·정책적 변화와 강력한 인식 개선과 피해자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 등으로 피해자 보호는 혜택이 아니라 권리임을 다시 한 번 새기며 성범죄, 특히 디지털 성범죄가 근절되는 세상이 되길 기대한다.

이수경 기자 '김해 경희대 가야의료원 신축공사 첫 삽'. 코로나19로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사태를 겪으면서 시민들이 김해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원정 진료를 가야만 하는 의료환경의 취약함을 절실히 체감했다. 56만 대도시에 걸맞은 지역서비스 체계가 하루빨리 구축되도록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시민 건강권 보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우기 위원 = 민왕기 기자 '경남 도내 전현직 대학교수 30명 윤석열 지지 선언'. 기사 내용에서는 선언을 한 사람 이름을 찾을 수 없다. 종이 신문은 지면이 비좁아서 어쩔 수 없다면 누리집에라도 선언에 참여한 사람들 명단을 올려주는 게 맞다고 본다. 만약 선언을 한 사람들이 참여자 이름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다면 그 선언은 보도하지 않는 게 좋다. 간혹 본인의 뜻과 다르게 선언자 명단에 끼어 있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민왕기 기자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보조금 정산 부실'.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보조금 정산이 부실하다는 장종하 도의원의 지적을 1면에 실었다. 경남요트협회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도의회에 직접 가서 해명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후속기사가 안 보인다. 경남요트협회가 도의회를 찾아가 직접 해명했는지, 안 했는지, 했다면 뭐라고 했는지, 안 했다면 왜 안 했는지를 챙겨봐야 할 것 같다.

◇서혜정 위원 = 이창우 기자 '장애인과 함께하지 못하는 국화축제' '눈 감으니 알겠네, 홀로서기 어려운 사회'. 비슷한 주제의 두 기사는 교통 약자인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과 시각장애인 사례를 들어 우리 사회 장애인 보행권 현실을 말한다. 기사를 통해 장애인뿐만 아니라 많은 다양한 보행 약자의 보행권 확보를 위해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야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고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한다.

김다솜 기자 '찾아가는 서비스의 그늘'. 2회에 걸친 기사를 읽으면서 이들의 열악한 환경에서 얼마나 과중한 업무와 실적에 시달리는지 그리고 위험을 감내하는지 현실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이들의 권리를 제대로 보장해 주는 것이 소비자인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에 공감한다. 제목과 중간 소제목이 끝까지 기사의 주제와 자연스레 연결되었다. 특히 중간 소제목 시작 단어 색깔을 다르게 하여 단순하고 지루해질 수 있는 요소를 줄이고 요점을 파악하게 한다.

◇정민교 위원 = 민왕기 기자 '신상훈 도의원 활발한 의정 활동 눈에 띄네'. 프리랜서, 주거, 문화예술, 생활안정, 청년시설, 개인형 이동장치, 청년창업 등 경남의 청년 지원을 위한 7가지 조례를 나열했는데 이 7가지 조례 내용이 궁금했다.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조례 제목이라도 언급했더라면 좋았겠다.

최환석 기자 '내일부터 임금명세서 의무화'. 노동자로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자신이 어떤 명목으로 임금이 계산되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손제희 위원 = 이동욱 기자 '디지털 성범죄 끝나지 않은 싸움'. 제목처럼 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사안으로 언론의 시선이 더디지만 사회변화를 만들어내는 계기가 된다. 범죄 피해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준 보도로 이후 변화과정도 챙겨주시길 바란다.

정현수 기자 '창원서 보는 조각 거장 5인 작품'. 문신탄생 100주년 '5인 거장전' 특별전 소식이다. 거장에 나란히 다섯 명의 남성 사진이 실렸는데 문화예술계 역시 남성이 과대 대표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취재에서 눈여겨보면 좋겠다.

◇김홍채 위원 = 이창우 기자 '느슨한 감시망 탓 판치는 불법 건축물'. 경남 불법건축물 위반건수에 비해 이행강제금의 부과 등 제재가 미미하고 고발 비율도 낮아서 도민 안전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기사이다. 불법 건축물과 계약한 임차인은 영업허가가 나지 않은 피해 사례가 있고, 추가 피해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국가나 지자체 차원의 대책도 필요하다.

▲ 경남도민일보 제20기 지면평가위원회가 지난 6일 회의를 열고 11월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  /이원정 기자 june20@idomin.com
▲ 경남도민일보 제20기 지면평가위원회가 지난 6일 회의를 열고 11월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 /이원정 기자 june20@idomin.com

김희곤 기자 '부동산 불패 신념 깰 해법 찾아야 집값 잡는다'. 인구가 줄어드는 창원의 집값 상승 이유를 공급 부족으로 설명하기는 적절하지 않다. 기사 내용처럼 집값 급등 구역은 대체로 투기 세력에 의한 인위적 가격 조정과 일부 시민의 가격 담합이 가능한 아파트 밀집지역, 고가 신규 단지와 개발 가능한 오래된 단지 등이다. 한시적 양도세 감면과 같은 땜질식 처방은 기존 투기를 정당화해 오히려 선량한 시민에게 허탈감만 안겨주거나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나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서재훈 위원 = 김해수 기자 '초교 차 출입구 폐쇄…"안전 우선" - "대책도 없이"'. 자칫 작은 이슈로 넘어갈 수 있는 사항을 잘 점검해준 기사다. 학교 입장을 이해 못 하는 바는 아니나, 아이들이 다칠 수 있는 상황을 묵과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이슈를 제기해 준 기사다.

이수경 기자 '김해 비음산터널 메가시티 계획에 포함해야'. 비음산터널은 경남도와 창원시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사항이다. 서로 간의 입장이 너무나도 크다 보니 15년째 지체되고 있는 사항인데, 최근 동남권 메가시티 이슈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 상호 입장 그리고 경남도민, 창원시민의 생각은 어떨지 조사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참석 = 서혜정, 손제희, 안기학, 이우기, 장진석, 정민교 위원

△보고서 제출 = 서혜정, 손제희, 안기학, 이우기, 장진석, 정민교, 김홍채, 서재훈 위원

△참관 = 유은상 편집국장, 남석형 자치행정부 차장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