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전용버스에 설치 계획
시, 정시성 확보 효과 기대
사전요금 지불방식도 도입

내년 착공하는 창원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에 첨단기술이 적용된다. 철도기술연구원이 추진하는 'Super BRT 우선신호기술·안전관리기술'을 장착하면 이용자 중심 대중교통 서비스가 강화된다.

기존 도심에 설치하는 창원 BRT는 전용도로가 있긴 하지만 교통신호 제약을 받아 정시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고자 개발하는 게 우선신호기술이다. 이 기술은 교차로에 버스가 들어서면 신호등을 녹색불로 바꾸거나 연장해 정차 없이 통과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창원시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다. 월영광장∼성주사역 노선에 조성하는 창원 BRT 전용도로는 BRT 노선만을 다니는 BRT 전용버스와 일반 시내버스가 함께 이용한다. 우선신호기술을 모든 버스에 적용하면 BRT 전용버스 운행 효과는 떨어지고 승용차를 이용하는 시민 불편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시는 버스 형태별로 기술 적용에 차이를 두려 한다. BRT 전용버스는 우선신호기술을 적용하고, 일반 시내버스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다. 대신 일반 시내버스는 디지털 교통신호정보를 활용, GPS(위치정보시스템)와 교차로까지 접근시간을 계산해 정류장에서 출발 또는 대기 명령하게 한다.

창원시는 이 같은 방안이 BRT 시행 효과를 높이고 정시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리라 본다. 또 교차로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정류장 승·하차 시간으로 활용하면 이용자 안전·편의성 확대도 있으리라 기대한다.

사전요금 지불방식은 근거리 통신방식을 이용한 비접촉 요금결제방식이다. 스마트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버스에 타면 버스에 설치한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비콘)가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요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 설치비는 버스 대당 100만 원 정도다. 창원시에서 운행하는 모든 버스에 적용할 수 있다.

창원시는 14일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원과 기술개발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시는 BRT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안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BRT 개발계획 수립·실시계획 승인 사무권한 특례시장에게도 부여, 행정절차 간소화, 대용량 친환경 굴절버스 운행·국비지원, 광역교통시설에 도시 BRT 포함 등이다.

김상운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창원 S-BRT는 정부 시범사업 중 가장 먼저 추진된다. 창원 S-BRT가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첨단기술을 접목해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BRT 사업은 2단계로 나눠 추진하고 있다. 1단계는 원이대로(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9.3㎞) 구간이다. 이 구간은 지난해 1월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됐다. 2단계는 3.15대로 구간(도계광장∼육호광장 8.7㎞)이다. 2단계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공사를 시작해 2025년 준공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