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7개월 만에 지도자로 복귀
18일 흥국생명과 경기 데뷔전
팀 정비·명문구단 재도약 각오

내홍에 시달린 여자배구 IBK기업은행이 베테랑 지도자 김호철(66) 전 남자배구 국가대표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기업은행은 8일 "신임 사령탑으로 김호철 감독을 선임했다"며 "오는 18일 흥국생명과의 경기부터 김 감독이 팀을 지휘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의 '감독대행 체제'도 곧 끝난다. 현재 기업은행을 지휘하는 지도자는 안태영(38) 감독대행이다. 안 감독대행은 9일 KGC인삼공사전, 15일 GS칼텍스전까지만 팀을 이끈다.

기업은행은 최근 심각한 내홍을 겪었다. 주전 세터 조송화(28)가 두 차례 팀을 이탈했고, 김사니(40) 전 코치도 조송화와 함께 팀을 떠났다가 구단의 설득에 복귀했다.

기업은행은 11월 21일 서남원 전 감독을 경질하며, 김사니 전 코치를 감독대행으로 승격했다.

김사니 전 감독대행은 11월 23일 흥국생명전과 27일 GS칼텍스전, 2일 한국도로공사전 등 3경기만 지휘한 뒤 자진해서 사퇴했다.

애초 기업은행은 "신임 사령탑을 선임할 때까지 김사니 감독대행에게 경기 운용을 맡길 것"이라고 예고했다.

하지만 김 전 감독대행이 논란 속에 스스로 물러나면서 두 번째 감독대행으로 안태영 코치를 선임했다.

기업은행은 신임 사령탑 선임에 속도를 냈고, '배구계 어른'인 김호철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기기로 했다.

▲ 베테랑 지도자 김호철 전 남자배구 국가대표 감독이 IBK기업은행 사령탑에 선임돼 오는 18일 흥국생명과 경기부터 팀을 이끌 예정이다. /연합뉴스
▲ 베테랑 지도자 김호철 전 남자배구 국가대표 감독이 IBK기업은행 사령탑에 선임돼 오는 18일 흥국생명과 경기부터 팀을 이끌 예정이다. /연합뉴스

현역 시절 이탈리아리그에 진출해 명 세터로 이름을 떨친 김호철 감독은 1995년 멕시카노파르마 클럽에서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이탈리아에서 감독으로 활약했던 김 감독은 2005년부터 현대캐피탈 감독을 맡아 2005-2006, 2006-2007시즌 V리그 정규시즌 우승을 이끌며 명장 반열에 올랐다.

2012-2013시즌 러시앤캐시 감독을 거쳐 2013-2014시즌에 현대캐피탈로 돌아갔고, 2014-2015시즌 종료 후 최태웅 감독에게 자리를 넘기고 일선에서 물러났다.

2017년 남자 대표팀 전임감독으로 부임한 김 감독은 2019년 프로팀 OK저축은행(현 OK금융그룹) 감독을 맡으려고 시도하다 발각돼 협회 스포츠 공정위원회로부터 '품위 훼손' 규정 위반으로 3개월 자격정지 징계를 받았고, 2019년 5월 대표팀 사령탑에서도 물러났다.

김 감독은 2년 7개월 만에 코트로 복귀한다. 여자부 팀을 이끄는 건 처음이다.

김 감독은 "기회를 주신 구단에 감사하다.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하루속히 팀을 재정비해 알토스 배구단이 명문구단으로 다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기업은행 구단 관계자는 "김호철 감독은 데이터를 기본으로, 팀워크와 소통을 통해 선수 특성에 맞게 훈련하는 감독"이라며 "올바른 배구단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적합한 감독이라고 판단했다. 김 감독의 리더십과 다양한 경험은 구단을 빠르게 재정비하고 정상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원 기업은행 구단주는 " 선수단 내 불화와 팀 이탈, 임시 감독대행 선임 등의 과정에서 미숙하고 사려 깊지 못한 구단 운영으로 팬들의 실망을 야기한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 재창단의 각오로 팀을 바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