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5367명 대상 생활실태 조사
고용 환경·높은 실업률 탓 커
"위기 청소년 전담기구 조성을"

지역 청소년 절반 이상이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떨고 있다. 불확실한 고용환경과 높은 청년 실업률 등 사회환경이 청소년들에게도 불안을 전가하고 있다. 이는 자살이나 자해 등 가시적인 위기로도 나타나며, 청소년 정신 건강 문제도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7일 경상남도는 포럼을 열고 '청소년 생활실태 조사' 결과를 내놨다. 청소년에게 최근 기분이나 생각을 묻고, 가정 안팎 생활, 인터넷 이용, 일상 경험 등을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청소년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자 진행했다.

경남 거주 만 13~18세 청소년 5367명이 조사 대상이다. 청소년에게 현재 겪는 어려움에 대해 묻자 '미래에 대한 불안감'(51.6%)이 가장 높았다. '내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기 어려움'(41.8%)이 뒤를 이었고, '어려움이 없음'이라고 답한 청소년은 28%에 그쳤다.

이은석 경남도립거창대학 교수는 "한국 노동 시장과 진로, 취업 여건이 다른 문화권보다 불확실하고, 청소년들이 이를 큰 위협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로 인해 행동 지연이나 행동 회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청소년이 떠안은 불안은 대학생이 되고 나서도 이어진다. 2018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대학생에게 전공선택 이유를 묻자 성적(35%), 취업의 용이성(33.4%)을 꼽은 응답이 많았다. 전공과 직업 적합성은 크게 떨어졌다.

▲ 경남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7일 '청소년 생활실태포럼'을 열고 실태조사 결과를 보고 하고 있다.  /경남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경남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7일 '청소년 생활실태포럼'을 열고 실태조사 결과를 보고 하고 있다. /경남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 교수는 "진로 고민은 청소년기부터 시작되고 있다"며 "직장 초기 진입 단계에 조기 퇴사, 잦은 이직의 악순환으로도 연결된다"고 우려했다.

이는 극단적인 시도로 연결되기도 한다. 최근 5년간 학생 자살 현황을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가정 문제나 우울, 성적 순으로 원인이 파악되고 있다. 자해 시도도 늘어나는 추세다.

신상훈(더불어민주당·비례) 경남도의원은 청소년 정책 지원의 법적 근거를 꼬집었다. 경남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련 예산 배정이나, 자살 예방 조례가 생애주기별로 계획돼있지 않아 청소년 맞춤형 지원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신영재 거창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위기 청소년이 겪는 자살, 자해, 외상후 스트레스 등 위중한 내용을 다루는 전문화된 전담기구가 필요하다"며 "상담복지센터 기능과 역할을 재편해 성장상담, 진로상담, 예방상담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