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모임 제한·변이에 긴장감
여행·파티·회식 등 모두 미뤄
연말특수 노린 자영업자 울상

확진자 수가 치솟으면서 일상회복 희망에 들떴던 도내 분위기가 가라앉고 있다. 연말 여행·송년회 일정이 취소되고, 결혼을 앞둔 사람들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연말 특수를 노려 그동안 쌓였던 빚을 갚으려던 상인들은 좌절에 빠졌다.

지난 3~5일 도내 확진자는 연속으로 100명을 돌파했다. 5일 확진자는 145명으로 지난 10월 29일(150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이날 국내 첫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나오면서 시민들의 긴장감도 높아졌다. 경남도 방역 지침도 6일부터 강화돼,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은 12명에서 8명으로 줄었고, 식당·카페도 백신접종·음성확인서가 있어야 출입할 수 있다. 연말을 맞아 그동안 참아왔던 일상을 누리려던 도민들의 표정이 어둡다.

◇'대학생활 추억' 날아갈까 걱정 = 답답했던 2년을 뒤로하고, 즐거운 추억을 남기고 싶었던 대학생들은 갑자기 바뀐 상황에 아쉬움이 가득했다. 이진아(23·경남대 3학년) 씨는 "친구들과 크리스마스 파티, 연말 여행을 계획했지만, 확진자가 늘고 방역지침도 강화돼 결국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라며 "괜히 수칙을 어기고 모였다가 확진자가 나오면 친구들끼리도 서먹해질 수 있겠다는 걱정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막 수능을 치른 고3 학생들도 아쉽기는 마찬가지. 홍다은(19·성지여고 3학년) 학생은 "친구들과의 여행은 2월로 잡아놓아서 일단은 걱정하면서 지켜보고 있다"라며 "어딘가 가려면 버스터미널을 거쳐야 하는데, 계속 확진자가 나오고 있어 불안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험생 시절 대학 친목여행(MT)에 가서 재밌게 놀아보고 싶다는 작은 소망이 있었는데, 이대로라면 이룰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2월부터는 만 11~18세도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할 때 접종증명·음성확인(백신패스)을 받아야 한다.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도 백신을 맞지 않으면 출입이 제한된다. 부작용 우려로 아직 백신을 안 맞은 고등학생들도 진지하게 접종을 고려하고 있었다. 이원재(17·창신고교) 학생은 "미접종자는 지금도 한 반에 1~2명 정도"라며 "부작용이 걱정돼 그동안 망설였는데, 이젠 안 맞으면 공부하러 갈 수 있는 곳이 없어 손해가 더 커진 것 같다"라고 말했다.

◇회식 줄줄이 취소…결혼 앞두고 긴장 = 현재 8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하지만, 조직 내 감염 확산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일부 회사들은 방역 수칙보다 강한 내부 지침을 내렸다.

정모(34·창원시 양덕동) 씨는 "인사철이라서 떠나는 사람들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그럴 수도 없게 됐다"라며 "다른 회사는 전체가 모일 수 없으니, 기준 인원에게 맞게 쪼개서 회식한다고 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상회복 이전이었다면 모르지만, 풀렸다가 조이니까 조금만 더 빨리 만났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그는 "친구들과의 연말 약속도 모두 취소했다"라고 덧붙였다.

전모(39·김해 내외동) 씨는 "남편 회사는 지난 주말 연말 1박 2일로 가까운 곳에 단체연수(워크숍)를 계획했었지만, 전면 취소했다"라며 "아직 방역수칙이 강화되기 전이었고, 팀별 10명 안팎 규모였는데도 미리 조심한 것"이라고 말했다. 결혼식을 앞둔 사람들도 마음을 졸이고 있다. 현 방역지침상 499인까지 입장이 가능하지만, 혹시라도 식장을 찾아준 사람들에게 폐를 끼칠까 두려워서다. 이번 주 밀양에서 결혼식을 앞둔 ㄱ(34) 씨는 "단계적 일상회복 소식에 이제야 마음 편히 연락을 하려던 차에, 갑자기 확진자가 늘어나 걱정이 크다"라며 "어떤 금전적인 손해가 있더라도 찾아준 모든 사람들이 아무 탈 없이 무사히 왔다 가시기만 바라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말특수 기다리던 상인들, 방역정책 비판 = 2년 동안 적자를 빚으로 메우던 상인들은 접종·음성확인 대상업종 확대에 좌절했다. 민속주점 점주 반모(51) 씨는 "아직도 폐업하지 않고 남아 있는 상인들은 연말 특수로 조금이나마 빚을 갚으려는 마음뿐이었다"라며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후에 매출이 70%까지 회복되어서 힘든 와중에도 기분은 좋았었는데, 다시 주저앉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아르바이트도 못 쓰고 주방장과 둘이서 근근이 버텨 왔는데, 바쁜 시간대에 백신접종 여부를 한명 한명 확인하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라며 "스키장과 같은 야외시설은 수천 명이 북적거려도 방역패스가 적용되지 않는데, 영세 자영업자들과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명확하지 않은 기준으로 선택적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고, 이행하지 않을 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지침을 내놨다"라며 "일상회복으로 8만 명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음에도, 위중증 환자 병상 확보는 못 하고 자영업자만 희생시키는 결정이 개탄스럽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현장 목소리를 외면한 채 소상공인을 범법자로 내모는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라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