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 종속돼 성장 한계
시, 기술 이전 활성화 추진
기관·대학서 인재 양성·육성
시험평가 장비 중기 제공 등
방산혁신클러스터 안착 총력

'대·중·소 상생형 방위산업 거점' 조성. 창원시 방위산업 육성방안 큰 틀이다. 세부 목표를 세운 시는 갖가지 추진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행정 홀로 목표를 실현하려 하지는 않는다. 기업과 소통하고 군, 연구기관, 대학 등과도 협력한다. 창원시가 그리는 미래 방위산업 핵심은 '상생'이다.

◇부품·소재 국산화 집중 = 창원지역 중소 방산기업들은 군수산업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민수산업으로 눈길을 돌리거나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창원시 성산구 한 중소 방산기업 ㄱ 대표는 "중소 방산기업 실적은 대기업 실적에 따라 좌우된다"며 "컨소시엄 등에 참여할 수 없다면 주체적으로 사업 확장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방산기업은 대부분 군수 분야에서 매출을 올린다. 그러나 군수 분야는 국방예산이 정해져 있어 몫을 나눠야 하는 구조다. 게다가 코로나19로 군수 분야 수출이 어려워지자 국내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민수 분야 진출은 더욱 활발해졌다.

창원시 의창구 한 중소 방산기업 ㄴ 대표는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국외 방산 수출 세미나 등이 전혀 열리지 않았다"며 "기존 수출길 개척은 물론 유지에도 큰 애로가 있었다"고 밝혔다.

▲ K9 자주포 엔진 국산화, 창원 중소벤처 기업 참여 확대를 위한 '지역 방산기업 상생플러스 협약식'이 지난 6월 창원시청에서 열렸다.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창원시
▲ K9 자주포 엔진 국산화, 창원 중소벤처 기업 참여 확대를 위한 '지역 방산기업 상생플러스 협약식'이 지난 6월 창원시청에서 열렸다.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창원시

오병후 창원방위산업중소기업협의회장은 "군수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민수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 호환 기술, 제품으로도 개발을 모색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군수 분야와 민수 분야에서 공동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는 도심항공교통(UAV), 수소기술, 배터리 등이 있다. 예를 들면 군용 정찰 드론에 적용된 기술은 홍수 등 재해 현장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또 군용 드론에 활용하는 수소, 배터리 기술을 자동차 등 민수 분야에 적용할 수도 있다. 통신 분야도 마찬가지다.

군수 분야 외길을 걷는 기업은 몫이 한정된 국내 시장이 아닌 국외 시장 진출을 노린다.

오 회장은 "군에서 신무기 제작보다 첨단 무기 도입에 치중하고 있어 국방예산이 늘어나더라도 중소기업이 설 자리는 좁아지는 형국"이라며 "중기 다수는 재래식 무기가 여전히 보급 중인 동남아 시장 등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달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신무기 개발, 연구 등에 투입되는 방위력 개선비가 17조 3365억 원에서 6122억 원 감액됐다.

창원지역 중소 방산기업들은 부품·소재 국산화와 중소 방산기업 기술, 제품 수출 확대만이 중기 생존 방안이라고 밝혔다.

ㄱ 대표는 "지역 방산 중기 지원정책으로 부품 국산화가 절실하다"며 "장기적으로 원가 절감, 기술력 선도 등의 장점을 안고 갈 수 있기에 관련 지원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창원지역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진행과 함께 한국국방연구원 이전으로 관련 기관이 집약해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오 회장은 "방산 메카로서 각종 방산 관련 기관들이 모여 시너지를 내도록 한국국방연구원 이전도 필요하다"며 "향후 창원지역 중소 방산기업 질적, 양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첨단 방산 밝히는 빛으로 = 창원시는 기업 애로를 해결하고 창원 방위산업이 더 성장할 수 있는 미래발전 방향을 그렸다. 민간 주도 선순환 산업 생태계 확립, 지역 거점형 방위산업 클러스터 확대, 방위산업 고급인력 양성·육성이 큰 줄기다.

창원시는 국내 방위산업 추진 정책과 관련 연구개발 등이 정부나 일부 대기업 주도로 시행·운영돼 지역·민간(중소기업) 중심 방위산업 발전과 성장이 위축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더군다나 중소·벤처기업은 기술·자금·정보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경쟁력이 낮아 정부 정책 전환과 행·재정적 지원이 더욱 절실하다고 짚었다.

이에 창원시는 민간 주도 선순환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쓴다. 기술 이전 활성화, 지역 방위산업 전주기 운영관리(양산·수출·사후관리) 체계 확립, 제품 개발 등 권한 이원화(자치단체·지역혁신기관 등에 위임) 등은 세부 실천 계획이다. 방산기술분야 투자 확대·미래 유망기술 지속 발굴 등도 창원시가 그리는 방위산업 미래에 포함돼 있다.

시는 경남권 방위산업 비즈니스벨트 구축도 구상하고 있다. 창원(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과 유연한 네트워크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방위사업청이 추진 중인 '방산혁신클러스터 플랫폼'을 확대하는 방향이다.

▲ 지난해 STX엔진을 찾은 허성무(왼쪽 첫째) 창원시장이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 확대와 핵심 부품 국산화로 지역 방산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 지난해 STX엔진을 찾은 허성무(왼쪽 첫째) 창원시장이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 확대와 핵심 부품 국산화로 지역 방산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연계지역별 산업기반과 융합·협력하려는 목표도 세웠다. 진주(지식서비스), 사천(항공우주), 통영·거제(해양선박 플랜트)와 함께 방위-항공산업육성 플랫폼 구축이 속살이다. 이를 키워 부산·울산과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구상도 그렸다. 아울러 시는 민·관·군 수평적 네트워크 기반 다지기, 글로벌 공동비즈니스 모델 창출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핵심 기술인력 부족, 고령화 등 방위산업 인력난 해결에도 나서고 있다. 전기연구원, 국방기술품질원, 재료연구원 등과 연계한 '현재형 인재' 양성, 첨단방위산업대학원·방산기계공학전공 등 지역 대학을 활용한 '미래형 인재' 육성이 실천 사항이다. 기업이 당장 필요한 전문가와 미래 방위산업을 책임질 인재를 동시에 공급·양성해 방위산업 변화와 발전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창원시 관계자는 "시는 방위산업 육성과제로 '지역 방위산업 기술사업화 지원플랫폼 구축'도 잡았다"며 "기술사업화 수요조사·분석, 방산 유망기술 정보 연계, 민·군 협력 활성화 유도, 사업화 촉진, 지역 방산 중소기업·벤처기업 중심 기업지원 서비스 고도화 등을 단계별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관·군·연 공동협력은 연구개발 연계로 비즈니스 제품(기술)이 창출되는 복수형과 단일 연구개발만으로 통합·연계형 사업화가 가능한 단독형으로 나눠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창원시 미래 방위산업 발전에 필요한 당면 과제는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어가는 것이다. 2024년까지 잇는 이 사업 중 하나로 내년 창원시는 경남도와 고진폭복합진동시험기 등 95억 원 규모 시험평가 장비 13종 18대를 구축한다. 그렇게 되면 지역 중소벤처기업 시험평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 창원국가산단에 경남창원방위산업진흥센터(지상 3층 규모)를 이번 달 착공해 내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창원시 관계자는 "창원시의 노력이 대한민국 첨단 방위산업을 밝히는 빛이 되기 바란다"며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끝>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