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총행복 추진위'창원 찾아
직불 확대·주민 수당 등 촉구
공단지역 맞춘 도농상생 제시

성장과 개발 논리에 밀려 소외된 농어촌지역의 요구가 거리로 쏟아졌다. 지역 농어민과 시민사회, 먹거리 단체가 함께 창원 도심을 걸으며 농어촌 살리기 방안을 모색했다.

국민총행복과 농산어촌 개벽 대행진 전국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1일 창원을 찾았다. 이들은 이날 오후 3시 경남도청 건너편에서 도보행진을 시작했다. 지난 10월 26일 전남 해남에서 출발해 전북, 충북, 경기를 거쳐 경남을 찾았다. 추진위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도올 김용옥 선생과 박진도 충남대 명예교수도 참석했다.

김용옥 선생은 농업의 공익성을 강조했다. 그는 "농업을 하는 사람은 공익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보고, 시장 경제적인 논리를 적용하지 말고 특별한 평가를 해줘야 한다"며 "농촌주민 수당 등 농민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현기 전국농민회부산경남연맹 정책위원장은 "자연을 파괴하고 서로 경쟁하는 방식이 아닌 공공의 가치에 맞는 방식으로 농업이 발전해야 한다"면서 "헌법에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국민총행복과 농산어촌 개벽 대행진 전국추진위원회가 1일 창원을 찾았다. 도올 김용옥 선생과 소빈 박진도 명예교수, 경남지역 농산어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이 경남도청과 도의회 주변을 행진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국민총행복과 농산어촌 개벽 대행진 전국추진위원회가 1일 창원을 찾았다. 도올 김용옥 선생과 소빈 박진도 명예교수, 경남지역 농산어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이 경남도청과 도의회 주변을 행진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농산어촌 개벽을 위한 방안은 농업의 공익성에서 출발했다.

추진위는 현재 농어촌의 위기와 대안을 '삼강오략'(三綱五略)으로 정리했다. 삼강은 기후위기·먹을거리위기·지역위기로 대표되는 농어촌을 뜻하며, 오략은 해법으로 △농촌 주민 행복권 보장 △공익적 직접지불 확대 △먹을거리 기본법 제정 △농촌주민 수당 지급 △농촌주민자치 실현 등을 의미한다.

추진위는 지역 사정에 맞는 '창원선언문'도 채택했다. 창원이 공단 지역인 만큼 도농상생공동체사업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한 도농상생교류회 설립과, 농어민과 도시민이 서로 소통하면서 이해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이들은 농어촌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운명을 결정하도록 읍·면·동 주민자치를 실현해야 한다고도 했다. 마을별 주민회의, 경제 및 생활 협동으로 주민자치를 현실로 이뤄내자는 의미다. 이 밖에도 친환경생태농업 전환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 방안 마련, 농촌 기본소득 실현이 시급하다고도 덧붙였다.

추진위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고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로 나아가려면 성장주의에 희생된 농어민과 농림어업, 농촌이 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생산주의 농정과 지역개발주의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추진위는 2일 진주를 방문한다. 농산어촌개벽대행진은 충남과 강원을 거쳐 내년 1월 서울에서 마무리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