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21일까지 진행 "보조금, 업체 적자 메울 뿐 "

진보당이 무상급식, 무상교육처럼 시내(마을)버스에도 '무상'을 도입하고자 청원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24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년 1월 21일까지 창원 시내버스 무상교통 실현을 위한 청원서명을 받아 창원시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만 6세~만 15세, 만 75세 이상, 장애인과 마을버스 이용자, 첫차~오전 6시 30분 버스 이용자를 창원 시내버스 무상교통 정책 1단계 대상자로 제안했다. 1단계가 정착하면 2024년 2단계 만 16세~만 23세와 만 70세 이상, 2025년 시행할 마지막 3단계는 만 65세 이상까지 무상버스 대상을 넓히는 방향이다. 아울러 기초생활수급자, 등록장애인, 국가유공자, 영유아를 대동한 모든 시민은 단계에 상관없이 무상버스를 적용하자고 했다.

▲ 진보당 경남도당이 24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 시내버스 무상교통 실현을 위한 청원서명에 들어간다고 밝히고 있다.  /이창언 기자
▲ 진보당 경남도당이 24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 시내버스 무상교통 실현을 위한 청원서명에 들어간다고 밝히고 있다. /이창언 기자

진보당은 "경기도 화성시, 전남 여수시를 비롯해 충남은 전역에서 무상버스를 이미 시행하고 있다"며 "100만 특례시이자 재정자립도 전국 30위권인 창원시는 장애인, 어린이 요금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창원에서도 무상버스 제도가 시행된다면 시내버스 이용자 부담은 줄고 이용률은 높아질 수 있다"며 "시내버스 이용량이 늘어나면 출퇴근 시간 교통혼잡이나 주차난 등 교통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이는 탄소배출량 감소로 이어져 기후위기 대응·창원시 공기 질 개선 효과도 불러온다"고 덧붙였다.

진보당은 무상버스 시행에 필요한 예산(지원금)을 520억 원으로 추산했다.

진보당은 "창원시는 매년 650억 원을 시내버스 보조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보조금은 시내버스 회사 적자를 메우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뿐 이용자 교통비 부담 경감에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며 무상버스 도입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진정한 주민자치는 주민 요구와 힘으로 실현된다"며 "무상의료, 무상교육, 무상급식이 실현되었듯이 무상교통도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명운동은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진보당은 1만 명 이상 서명을 목표로 잡았다.

앞서 '창원시내버스 무상교통실현 운동본부'를 결성한 진보당은 10월 시내버스 이용자 600여 명을 설문조사했다. 응답자들은 시내버스 개선사항으로 배차간격 축소, 요금 인하 의견을 많이 냈다. 특히 청소년과 65세 이상 노년층은 무상요금 시행을 우선해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