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관련 글 게시
탈락 업체들 불공정·특혜 주장
시·추진단 "진행 공정"반박

내년 3월 열리는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추진 과정에 잡음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지난 8월 추진단이 예술감독을 직무에서 배제함으로써 내홍을 겪은 데 이어 이번에는 '2022년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전시공간 조성 및 행사운영 용역' 입찰 과정에서 '특정 업체 밀어주기'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특정 업체 밀어주기' 논란 과정은 이렇다. 통영시는 지난 9월 7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종합실행계획 용역을 공고했다가 9월 29일 재공고했다. 재공고에서 하나의 업체만이 입찰에 참여하는 바람에 유찰됐고 결국 입찰에 참여했던 업체가 '종합실행계획' 용역을 맡아 진행했다.

이어 10월 7일 통영시는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전시공간조성 및 행사운영 용역'을 나라장터에 공고했고 '긴급입찰' 조항을 빠트려 같은 달 15일 같은 제목으로 재공고했다. 입찰에는 4개 업체가 참여했고 '종합실행계획'을 맡았던 업체가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탈락한 업체들이 입찰 과정이 공정하지 않다며 국민신문고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서 의혹이 공론화하고 있다.

탈락 업체 관계자는 22일 청원이 시작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우선협상대상자는 5~6개월 추진단과 '종합실행계획 연구용역'을 진행했습니다. 그동안의 많은 데이터 그리고, 보고서 등의 많은 자료를 우선협상대상자만 그자료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준비하여 입찰에 참가했습니다. 다른 입찰 참여사들은 '종합실행계획 연구용역' 보고서를 ○○시 및 재단, 추진단으로부터 공유받지 못했습니다. 과연 이것이 기회의 평등일까요?"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 관계자는 부적격 심사위원이 선정됨으로써 불공정 심사가 진행됐다고도 주장했다. "우선협상대상자인 ○○업체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는 회사의 대표가 이번 입찰 심사위원으로 선정되어 심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면서 정성평가 점수를 공개하고 정량평가 점수를 공개하지 않은 점도 투명성을 흐리게 하여 "특혜성 업체선정의 전형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에 대해 통영시와 추진단은 입찰 과정과 선정은 공정하게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종합실행계획' 결과물을 원하는 업체에는 발송했으며 심사위원에 관해서는 법에 따라 진행했고 전국의 평가위원을 3배수로 접수해 최종 선정은 참여 업체가 무작위 추첨으로 뽑았기 때문에 공정성에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정량평가 점수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규정에 따른 것이지만 요청하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