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중간지원조직 설립 토론회
시민운동 활성화 역할로 필요
소규모 조직 구성 운영 등 제안

시민사회 공익활동을 활성화하려면 행정과 민간 중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김해시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남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15일 오후 2시 김해시의회에서 '김해시 공익활동 중간지원조직 설립 과제'를 주제로 찾아가는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김해시에는 다른 자치단체와 달리 '공익활동 촉진·지원 조례'가 제정돼 있다.

윤종화 시민사회발전위원회 소통협력분과위원장은 이날 토론회 '공익활동지원센터 필요성' 발제에서 시민운동 위기론에 대응해 시민운동을 지원하는 시민운동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중간지원조직 역할이 등장했다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중간지원조직은 협치 영역에서 존재하며 행정 역할을 대행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시민사회 활동을 지지·지원하고 활성화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상남도공익활동지원센터가 15일 김해시의회 특별위원회의실에서 '김해시 공익활동 중간지원조직 설립 과제'를 주제로 찾아가는 정책토론회를 하고 있다. /이수경 기자
▲ 경상남도공익활동지원센터가 15일 김해시의회 특별위원회의실에서 '김해시 공익활동 중간지원조직 설립 과제'를 주제로 찾아가는 정책토론회를 하고 있다. /이수경 기자

윤남식 김해공익활동지원센터를 위한 시민추진위원회 의장은 '김해공익활동지원센터 제안서'를 발표했다. 윤 의장은 "김해시 조례에 근거해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 자원, 역량, 사람 등이 모이고 연결되는 협력과 공유 플랫폼 기능을 하는 '김해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한다"며 "경남도 시군소통거점공간 조성사업, 행정안전부 소통거점공간 조성사업과 연계·활용할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김명희(더불어민주당·사) 김해시의원은 "김해시는 다양한 형태 중간지원조직이 미비하고 재정·인적 자원이 한정적이므로 규모가 있는 중간지원조직 시민센터를 설립하고 분야별로 소규모 조직을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한준 생활자치커뮤니티 우리동네사람들 사무처장은 중간지원조직을 설립하려면 시민사회와 시의회, 행정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처장은 "시민사회는 중간지원조직 수혜자 입장이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 의견 개진자, 협력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시의회는 공익활동조례를 시민사회 활성화 조례로 개정하고 공들여 만든 조례가 제대로 시행되도록 챙겨봐달라"고 말했다.

그는 행정 역할로는 공익활동 지원 업무를 자치분권팀이 하도록 명시하고, 시장은 시민의 공익활동 참여 활성화 시책을 마련하는 게 책무라고 주장했다.

고지현 시민활동가는 중간지원조직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고 씨는 "시민 혼자 지역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방법을 알려줘야 하고 시민 활동가들에겐 역량 강화, 소통 공간과 쉼터 제공, 활동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며 "김해지역 곳곳에 중간지원조직을 설립해 시민활동가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활발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해 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