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업 22시간 축소 추진
역사계 반발 감축안 폐기 촉구
"국영수 중심 경향 더욱 강화"

교육부가 고등학교 한국사 수업 22시간 축소를 추진하자 역사 교육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와 국가교육과정 개정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2일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기존 한국사 교육 시간을 6단위(1년 102시간)에서 5학점(1년 80시간)으로 감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교육당국은 고교학점제 현장 적용을 위해 졸업 이수학점을 204학점에서 192학점으로 줄이고 이에 따라 공통과목 시수를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역사 교육계는 한국사 시수가 줄면 역사교육이 부실해질 것이라 우려했다. 특히 학습 내용이 시간 순서대로 연결되는 특성을 생각하면 현대사 교육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경남역사교사모임 오도화(태봉고 교사) 회장은 "줄어든 시간만큼 나중에 배우는 현대사 수업이 진도에 쫓겨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며 "우리 지역사인 부마민주항쟁, 3.15의거 등 현대사 교육은 최근에야 강조되기 시작했는데 다시 부실해질까 봐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더구나 이와 같은 결정에 국민 여론 수렴이나 전국역사교사모임, 역사학계 의견 반영 과정이 없었다는 점도 지적됐다.

전국역사교사모임 박래훈 회장은 "근시안적 판단으로 한국사 교육을 약화했다가 이웃 나라의 역사 왜곡 문제가 커지면 다시 한국사 교육을 강화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한국사 교육과정은 사회적 합의의 산물로 몇몇 사람이 은밀하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은 9일 역사 교사 2115명이 참여한 실명선언을 발표하고 한국사 수업 시수 감축안 폐기를 촉구했다. 역사교사모임은 "감축안이 시행되면 실제 수업 시수가 줄어드는 과목은 한국사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2015년 교육과정에서도 일반 고등학교에서 국영수와 사회, 과학 교과는 선택과목을 포함해 필수 이수단위 이상으로 편성됐지만 한국사만 필수 이수단위만큼만 편성됐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필수 이수단위를 줄이면 국영수 위주 교육과정 편성 경향은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기초 교과인 한국사는 시민으로서 기초 소양 함양에 적합한 교과로 필수 이수 단위를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역사교육 정상화를 요구했다.

앞서 지난 8일 경상국립대, 부산대 등 전국 23개 역사교육과 역시 한국사 수업 축소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한 의견 수렴을 거쳐 다음 달 2022학년도 교육과정 총론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확정된 교육과정은 내년 하반기에 최종 확정·고시되며 초·중·고 학교 현장에는 2024년, 2025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