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남도당과 진보당 경남도당이 고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28일 논평에서 "민주주의와 인권, 헌정질서를 참혹하게 유린했던 고인은 유죄 판결로 모든 예우를 박탈당한 전직 대통령 신분"이라며 "그럼에도 80년 오월의 진상규명도, 사과도 없이 떠난 고인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의 결정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인은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에 따라 단죄된 중범죄자이자 시민을 살해하고 국가를 전복한 사람"이라면서 "국가를 전복한 사람의 장례를 국가가 치른다는 건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공화국의 국체를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국민 상식에도 벗어나고, 역사의 무게와 오월의 상처를 망각한 정부의 이번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이번 논란을 계기로 국회가 적용 제외 대상을 명시하지 않고 있는 '국가장법'을 개정해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진보당 도당은 앞서 지난 27일 논평에서 "권력을 찬탈하고자 군사 쿠데타를 저지르고, 광주시민을 무차별 학살한 노태우를 국가장으로 예우하는 것은 안 될 일"이라고 비탄했다.

그러면서 "국가장은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한 경우 국가 주도로 치르는 장례를 말한다"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마저 박탈당한 범죄자를 국가장으로 한다는 것은 치욕스러운 역사를 남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당은 "무엇보다 5.18 학살의 진상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피해자의 상처도 아물지 않았다. 노태우 역시 자신의 입으로 광주시민에게 사과하지 않았다. 노태우에 관한 국민적 합의 없이 국가장을 강행하는 것은 또 하나의 국가 폭력일 뿐"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