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연계 통합청사 결론

양산시가 낡고 좁은 청사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재 터를 활용해 도시철도 양산선과 연계한 '공원형 통합청사'를 짓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시는 '시청사 및 읍면동청사 중장기 정비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25일 열었다. 지난 3월부터 사업비 1억 9000만 원을 들여 추진한 용역은 인구 50만 시대를 대비한 청사 활용법을 찾고자 청사 이전, 증축, 신축 등 방안을 놓고 타당성을 검토했다. 이 가운데 터 매입이나 도시계획변경 등 행정절차에 필요한 비용·시간 등을 비교한 결과 현재 청사 터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 내렸다.

통합청사는 새로운 본관과 별관을 건립하고 시의회를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업무 안정성·연속성을 고려해 단계별 건립 후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남은 터는 문화·행정이 공존하는 시민광장·정원 등을 조성하는 데 활용한다. 건물 배치는 현재 시의회 뒤편 도시철도 양산선 시청역을 별관으로 잇고 청사 뒤편 주차장과 자원봉사센터 터를 활용해 별관에서 이어지는 본관을 신축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통합청사 신축과 더불어 시의회 역시 현재 후생관 방향으로 신축·이전한다. 민원인 편의를 위해 본관과 별관 뒤편에 주차타워 2곳을 설치하고, 현재 비즈니스센터 임시주차장에도 주차타워를 건립한다.

통합청사 건립 취지에 맞게 현재 북부동 제2청사에 있는 개발주택국을 비롯해 비즈니스센터, 문화예술회관에 있는 부서는 본청으로 옮긴다. 제2청사에는 업무 연관성과 지역 상권 영향 등을 고려해 기존 상하수도사업소만 운영한다.

이처럼 시가 계획 수립에 나선 것은 1982년 양산군청으로 건립한 현 청사는 사무·주차·휴식·복합공간 등이 부족해 업무 능률이 떨어지고 시민 불편을 낳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인구 10만여 명에 불과했지만 신도시 조성 등으로 급격하게 인구가 늘어나 행정수요도 증가해 만성적인 공간 부족 현상을 겪어야 했다. 그동안 시는 문화행정타운 조성, 2청사 추가 매입, 공공청사 터 추가 확보 등 다양한 계획을 수립했지만 비용 등 문제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시는 이날 제안한 통합청사 건립 계획을 바탕으로 관계기관 협의와 의회 의견 청취 등을 거쳐 연말까지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더불어 인구 50만 시대를 대비하고 내년 출범 예정인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거점도시로 발돋움하고자 통합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시민 공감대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