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대표 윤리위원장 임명
부동산 의혹 징계 절차 속도
대선정국 속 예단 쉽지 않아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법령 위반 의혹이 확인된 국민의힘 강기윤(창원 성산) 국회의원에게 당 차원의 제명(출당) 조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5일 그동안 비어 있던 당 중앙윤리위원장에 이양희 성균관대 교수를 임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윤리위원장을 인선하면서 "지금까지 당내에서 다소 지연된 여러 가지 윤리 관련 사안 처리를 앞으로 이 위원장을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8월 권익위 조사와 관련된 당내 의원 징계 조치에 관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당시 권익위 발표로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등 의원 5명이 탈당 요구를 받았다. 당헌·당규에 규정된 '탈당 권유'를 따르지 않을 시 10일 뒤 제명되지만, '탈당 요구'는 강제력이 없는 최고위원회 차원 선언이었다. 당시 이 대표가 탈당 권유를 못한 건 당 윤리위원회가 구성돼 있지 않아서였다. 이번에 위원장 인선이 이뤄진 만큼 곧 위원회가 가동돼 강 의원 징계 수위를 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국민의힘 이준석(가운데)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가운데)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 지도부는 대선을 앞둔 만큼 더불어민주당과 도덕적 차별화를 꾀하고자 해당 의원들을 제명(출당)하겠다는 태도를 줄곧 견지해왔다.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문제 삼기 어렵다고 결론 내린 윤희숙 의원이 의원직을 내던지면서까지 당의 강력한 자정 의지에 힘을 실은 상황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뒤집고 강 의원이 당적을 유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이후 탈당 요구를 받은 의원들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 진척 상황과 밝혀진 내용에 따라 징계 수위가 조절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대선 정국이 점차 고조되면서 의원 한 사람 한 사람 조직력이 아쉬운 때이기도 해 윤리위 판단을 예상하기 쉽지 않다.

이준석 대표는 최고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 판단을 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의원별 수사 진척 상황이 있기 때문에, 윤리위원장에게 먼저 윤리관을 둬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 정확한 검토를 해 줄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