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 일상회복 추진단 구성
경제·사회·방역 등 대책 수립
"도민들 적극적인 협력 필요"

경남지역 '일상 회복' 속도를 낸다.

경남도는 '일상회복 추진단'을 지난 21일 구성해 정부의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맞춰 대책 수립에 들어갔다.

추진단은 72명이 참여해 2개 본부와 5개 대책반(총괄지원반, 경제민생반, 사회문화반, 자치안전반, 방역·의료반)으로 꾸려졌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이 단장을 맡았다.

기획조정실장이 1부단장을 맡아 경제민생·사회문화·자치안전 분야, 재난안전건설본부장(코로나19 종합상황실장)이 2부단장을 맡아 방역·의료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의 일상회복 의제를 발굴하고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도내 18개 시군도 일상회복 추진단 구성을 마쳤다.

하병필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민이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일상회복 과정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일이 없도록 방역현장의 세심한 노력과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창원시 대응이 빠르다. 시는 25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1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허성무 시장이 추진위원장을 맡았다. 방역·안전, 경제·산업, 문화·복지, 교육·청년 등 4개 분과 위원회를 뒀고 이를 지원하는 총괄지원단, 코로나19 대응기구 등도 꾸려 구성원은 모두 32명이다. 분과위원회에 분야별 유관기관, 전문가 등 민간위원과 시의원·공무원 등이 참여했다.

▲ 창원시가 25일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1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
▲ 창원시가 25일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1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

분과위별 위원장은 11월 회의를 거쳐 선정된다.추진위는 월 1회 전체 회의를 열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대규모 행사 등 주요 안건을 논의하고 분과위별 의견을 총괄 검토해 코로나 일상 시대에 맞춘 시책 방향을 설정한다.

분과위는 월 2회 회의를 원칙으로 삼았다. 코로나19 경험과 반성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창원시가 나아갈 분야별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주요 안건은 △감염병 사태 대비 방역·의료 체계 개선(방역·안전 분과위) △지역사회 일상회복 생태계 조성·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경제·산업 분과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 축제·행사 운영 방향 설정(문화·복지 분과위)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 경제·사회·문화 등 전반적인 지원 방안(교육·청년 분과위) 등이다.

1차 전체회의에서는 제21회 마산국화축제 운영 방안, 창원형 재난지원금 계획안을 살폈다.

위원회는 '전면 도보 관람'이 결정된 마산국화축제에 전시·박람회 방역수칙을 적용해 방역과 쉼을 모두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형 재난지원금을 두고는 정부 지원·손실보상금 사각지대와 피해가 큰 업종을 추가 발굴해 합리적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허성무 시장은 "추진위는 일상회복과 시책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며 "각계각층 목소리를 듣고 방역과 일상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일상회복 방안을 차근차근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6개월 동안 활동하는 추진위는 필요하면 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