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창녕·창원서 피해 반복
교육연대, 도교육청 사과 요구
"성평등 문화 조성에 앞장서야"

학교 내 불법촬영 사건이 반복되면서 경남도교육청에 책임 있는 조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경남교육연대는 21일 오전 교사 불법촬영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해 김해와 창녕에 이어 최근 창원에서도 교사에 의한 불법촬영이 일어나서다.

지난 6일 창원의 한 고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불법촬영을 한 사건이 발생했다. 지금까지 확인된 피해자만 해도 12명에 이른다. 해당 교사는 카메라를 이용해 학생들의 치마 속을 불법촬영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경남교육청은 신속 처리 절차(패스트트랙)를 가동해 해당 교사의 직위 해제를 결정했다. 성사안전문가참여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착수했다. 지금은 응급심리지원 조율과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교육연대는 경남교육청이 교사 파면, 화장실 불법카메라 점검 등 대책을 내놓아도 또 이런 사건이 발생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실패'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남교육청의 사과와 책임 있는 조처를 요구했다.

▲ 경남교육연대가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교육청을 향해 교사 불법촬영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 경남교육연대가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교육청을 향해 교사 불법촬영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그 방안으로 성폭력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도내 전체 학교를 전수조사해 숨은 문제는 없는지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경남교육연대는 이 과정에서 성폭력이 얼마나 심각한지 인식하게 하고, '성평등한 경남 문화'로까지 연결해야 한다고 짚었다.

하원오 경남진보연합 대표는 "인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교사가 학교로 들어가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이런 교사들 때문에 교육 백년대계가 우려된다"며 "제대로 된 교사를 만들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연대는 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과 인권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남교육연대는 "학생 인권과 그 가치를 침해하는 요소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제대로 규명하고,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가 이뤄지도록 학교 관리자와 교사에게 내실 있는 인권 교육이 구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