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학비노조 교육청서 집회
"급여·복리후생 차별 심각해"

"학교 안 모든 것이 교육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가 20일 낮 12시 30분 경남도교육청 앞 도로에서 조합원 약 2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대회 사전 집회를 열고 비정규직 철폐를 외쳤다.

이날 대회사에서 강선영 경남지부장은 "총파업 투쟁은 우리 아이들에게 불평등한 세상을 물려주지 않으려고, 비정규직 신분 설움과 차별을 끝장내고자 코로나 위험에도 절박한 마음으로 뛰쳐나온 것"이라며 "학교는 여러 직종이 있는 비정규직 종합백화점으로 시간제, 계약제 등 불안정한 노동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8년 차 특수교육 실무원인 정경숙 씨는 "교육부는 남는 예산을 비정규직과 정규직 차별 해소에 사용해야 한다"며 "내년 예산이 20% 증가한다면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임금 인상도 해야 하지만, 집단 교섭에서 교육감들은 정규직보다도 낮은 금액을 제시하고 복지 차별만이라도 없애라는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현장 발언에서는 4년 차 조리실무사 이은주 씨가 마이크를 잡았다. 이 씨는 "학교 급식은 20년 넘게 급식을 해오면서 식생활 개선 등 발전은 추진했지만 조리실에 환기시설 기준도 없고, 기준 없이 일하는 것을 아무도 알지 못했다는 사실은 충격"이라며 "아이들이 가장 행복한 공간이 노동자들에게는 죽음의 공간이 되어가는 모순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라고 호소했다.

▲ 20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가 총파업대회를 열고 있다. /김해수 기자
▲ 20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가 총파업대회를 열고 있다. /김해수 기자

이날 참석한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과 하원오 경남진보연합 상임대표,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연대를 약속했다.

앞서 노조 측은 지난 7월부터 진행한 2021년 집단임금교섭에서 전 직종 기본급 9% 이상 인상, 근속수당 5만 원 인상·근속수당 상한 폐지, 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맞춤형 복지비 등 복리후생적 차별 해소를 요구해왔다.

이에 교육당국은 기본급 2만 5000원 인상, 근속수당 1000원 인상, 맞춤형 복지비 5만 원 인상안을 제시했고 지난 14일 마지막 실무교섭이 결렬되자 노조가 파업 투쟁에 들어갔다.

이날 도내 1022개교 중 790개교는 급식을 정상 운영하고, 급식을 하지 않은 학교를 뺀 219개교는 학생들에게 빵과 우유, 도시락 등 대체급식을 제공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