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기업 편들기"비판
배출시설 민관합동점검 촉구

지역 환경단체가 폐수 무단 방류 의혹을 받는 창원 서울쇼트공업에 대한 경남도 대응을 비판하고 나섰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지난 7일 철저한 사건규명과 함께 민관합동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경남도가 현장 방지 시설의 부실 운영 실태를 제대로 조사, 검증하지 않고 재빨리 사건을 덮으려 하고 있다. 이는 기업 편들기와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8월 서울쇼트공업이 철을 갈아내는 쇼트볼 등 제작 과정에서 사용한 냉각수를 무단 방류한다는 제보에 따라, 경남도 수질관리과는 현장 조사를 통해 지하 저장고(159t) 용량을 초과한 채로 냉각수가 보관된 사실을 적발해냈다. 이에 서울쇼트공업은 야외 저장고(600t) 용량이 넘치자 지하 저장고로 냉각수를 보냈다고 진술했다.

현장조사 결과 경남도는 서울쇼트공업에서 폐수가 무단 방류됐을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지하 저장고 변경 신고 미이행'에 한해 경고와 함께 과태료만 부과했다. 그러나 시민연대는 강우량과 저장고 용량 등을 계산하면 무단 방류된 냉각수량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경남도 현장조사 결과에 반박하고 있다. 최근 창원 시내 하천에서 중금속이 검출된 사례를 언급하며,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장 노동자들이 3~4년 전부터 비가 오면 상시적으로 (무단 방류가) 이뤄졌다는 증언을 하고 있다"며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무단 방류 의혹을 규명해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남도가 개방형 저류시설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하는 건 배출시설 현장점검이 미흡하기 때문"이라며 "폐수를 재이용하는 배출시설 사업장을 대상으로 민관합동점검을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