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는 전기가 필요한 곳에서 생산해야
산업현장 태양광 발전 설치 의무화하자

그제 주말 KBS <다큐인사이트: 기후위기 특별 기획 붉은 지구 4부작>을 '몰아' 봤다. 지구온난화로 말미암은 세계 곳곳의 심상치 않은 산불과 가뭄, 역대급 비바람, 녹는 러시아 영구동토층(영구동토층에 매장된 메탄이 새어나오면 지구온난화 가속화 우려), 바다 황폐화, 농사를 망치는 농민들…. 과연 기후위기가 단지 농부와 어부, 산동네 사람들, 먼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

문득 7월 초 '기후변화 대응 기업이 먼저다' 취재 때 들은 이야기가 생각났다. 한 중소기업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정부 탈탄소 정책 다 동의하는데, 그래도 어쨌든 전기는 지금처럼 계속 싸게 공급해줘야 한다." 저렴한 에너지원이지만, 전기 생산 때 탄소와 핵폐기물 등이 나오는 석탄, 원유, 원자력, 액화천연가스(LNG)에 계속 의존하겠다는 거였다.

기업은 전기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주체다. 한국전력 경남본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경남 전체 전기 사용량은 3만4070GWh이다. 이 가운데 산업용이 전체 사용량의 절반이 넘는 55.1%(1만 8765GWh)를 차지했다. 기후위기 문제 해결에 기업이 앞장서야 하는 이유다.

'전기는 전기가 필요한 곳에서 생산한다'는 원칙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 원칙을 대입하면 저 많은 공장의 넓은 지붕을 놀리면 안 된다. 태양광 설비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장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 사업은 여러모로 이점이 많다. 애먼 농지나 산지, 바다를 훼손할 필요도 없고, 여름철 햇볕을 차단해 냉방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공장 지붕을 임대해도 괜찮은 수익이 나온다.

마침 8월 김해 골든루트산업단지와 안동공단이 산업단지 전력 중개형 지붕 태양광 2단계 사업으로 태양광에너지 생산기지(1.57㎿ 규모)로 바뀌었다고 하니 무척 반갑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소영(경기 의왕·과천)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전국 1025개 산업단지 공장 지붕과 유휴부지에 태양광 설치 시 5002.8㎿를 생산할 수 있다. 국가산업단지 3271.8㎿, 일반산업단지 1433㎿, 농공단지 298㎿ 등이다. 원자력발전(1GW) 5기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이소영 의원실 측은 이 가운데 경남의 산업단지 태양광 잠재량은 506㎿로 추산했다. 경남지역 공장 지붕은 여전히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을 만큼 넓다는 얘기다.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나서는 건 어떨까. 금속노조는 산업전환협약 의제로 △고용안정 △교육과 훈련 △안전과 인권 △탄소 줄이기 △공정거래 등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경남지부 소속 지회부터 단체협약 때 해당 사업장 일터 지붕에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하는 문구를 넣으면 좋겠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