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전 도지사 직 상실 후
적극 행보 대신 신중한 접근만
기재부 비공개 혁신안 논의에
도, 내용 파악 후 진주와 공조

경남도가 'LH 혁신안 대응'에서 이전과 비교해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경수 전 도지사 직 상실' 이후 대응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해 3월 직원의 내부 개발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투기 문제로 국민 지탄을 받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해체 수준 개혁'을 언급하기도 했다. 6월 정부는 지주회사로 사업 구조 분리, 인력 20% 감축 방안을 내놓았다.

그로부터 2주 후인 6월 21일, 경남도는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내놓았다. 김경수 당시 도지사가 경남혁신도시 이전 공공 기관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직접 그 내용을 발표했다.

경남도는 일단 국민 정서를 고려해 '내부 정보 이용 부동산 투기, 중대 갑질 등은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는 전제를 뒀다. 그러면서 크게 세 가지 대응 원칙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는 △인력 감축에 상응하는 수도권 공공기관 등 이전 추진 △혁신도시 앵커(중심) 기능과 긍정적 기능 등을 살리는 조직혁신 방안 마련 △취업 준비생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신규 채용 규모 유지다.

특히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추진 관련해 세부적인 내용을 제시했다. 예고된 2000여 명 감축은 2개 이상 공공기관이 사라지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에 콕 짚어서 'LH연구원(대전)'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본사(경기 고양)' 이전을 요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LH연구원은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와 LH 혁신안 효과 높이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본사는 '경남혁신도시 기능군과의 관련성'에서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다.

▲ 경남도는 6월 21일 LH 본사에서 열린 11개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LH 역신안 대응 방안'을 내놓았다. 김경수 당시 도지사가 기관장들과 대화하는 모습.  /경남도
▲ 경남도는 6월 21일 LH 본사에서 열린 11개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LH 역신안 대응 방안'을 내놓았다. 김경수 당시 도지사가 기관장들과 대화하는 모습. /경남도

'LH 혁신안' 문제는 이후 소강 분위기로 접어들었다. 경남도 역시 이전에 보도자료를 적극적으로 내던 것과 달리 대응·진행 상황을 굳이 알리지 않았다. 특히 지난 7월 김 지사 직 상실 이후 도정을 맡은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이 언론에 공개된 자리에서 이 문제를 언급한 경우는 없었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소홀함 없는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앞서 내놓은 대응 기조 속에서 정부·국회를 계속 찾아 의견·공문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다만 해당 지역 반발을 불러일으킨 'LH연구원(대전)'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본사(경기 고양)' 이전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당시 (김경수) 지사님 계실 때 언급한 부분으로 정치적인 접근이 있었다"며 "지금은 행정적으로 차분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즉, 추후 인력 감축 상황에 따라 타지역 공공기관 이전을 요구하는 건 변함없지만, 지금 특정 기관을 언급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해당 지역과 미리 불필요한 갈등을 겪지 않겠다는 것이지만, 속내는 '그 역풍을 막아줄 리더가 없다'는 것으로 읽힌다.

도는 또한 △LH 혁신안 논의가 현재 수면 아래에 있다는 점 △실제 안이 마련돼 실행까지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들며 "추후 변화 상황에 맞게 대응하겠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획재정부는 지난 24일 비공개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LH 혁신안을 논의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날 오후 관련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가 취소했다. 도 관계자는 "논의 내용을 파악해서 진주시와 면밀한 대응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