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에 소각·매립시설 추진
함안·창녕군의회 반대 이어
창원시의회도 중단 촉구

민간사업자가 창원시·함안군·창녕군 상수원과 인접한 곳에 폐기물처분업 소각·매립시설 사업을 추진하자 시민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6월과 이달 함안군의회와 창녕군의회가 사업 반대 결의안을 낸 데 이어 창원시의회도 최근 반대 결의안을 채택해 사업 저지에 나섰다.

폐기물 처리업체 NC함안㈜은 함안군 칠서면 사업장 인근에 폐기물 소각과 매립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업체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도 냈다. 매립시설과 고온 소각시설을 합쳐 8만 3920㎡ 규모의 전국 폐기물 처리 시설을 만드는 게 사업 내용이다.

문제는 사업예정지가 칠서정수장에서 1.5㎞, 낙동강 취수지점에서 2.3㎞ 거리에 있다는 점이다.

매립시설 침출수 처리수 지속·낙동강 취수원 수질오염 누적, 낙동강 하류 북면·대산면 농경지 피해, 낙동강·남강 자연경관과 오이·연근 등 함안 농산물 주산지 피해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고온소각시설에서 미세먼지와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 각종 대기오염물질이 장기적으로 나오면 시민 건강·생활환경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도 있다.

창원시의회는 "시민은 건강한 생활을 누리고 깨끗한 상수도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권리가 있다"며 "환경은 한 번 오염되면 원상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일이 많아 피해 복구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폐기물처분시설 설치사업 즉각 중단 △환경영향평가·허가 후속 절차 즉각 중단 △집행기관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를 받아 심의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준비서 심의를 마치고 사업자에게 환경영향평가 초안 제출 의견을 전달했다"며 "사업자가 초안을 내면 다시 검토·심의하고 나서 본안 작성을 요구하고 재차 심의할 예정이다. 부동의, 조건부 승인 등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승인 여부는 환경영향평가 등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와 낙동강환경청 등이 협의해 낸다"며 "그 시기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창원시·함안군 등은 우선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보고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더 살필 계획이다.

결의문을 대표 발의한 전홍표(더불어민주당, 현동·가포·월영·문화·반월중앙동) 창원시의원은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지역민이 겪을 수 있는 피해를 자세히 살피고 확실한 방안 마련까지 주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