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조선 벨트 사수대회
"지역 사회서도 반대 여론 커"
도지사 대행에 입장 표명 요구

대우조선해양과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중간지주회사) 기업결합 심사가 2년 넘게 답보하면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5일 오후 3시 30분 도청 앞에서 '경남 조선 기자재벨트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7박 8일 도보 행진을 마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연대자들이 결의대회를 함께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8일 대우조선 매각 철회와 도내 조선 기자재벨트 사수를 강조하며 '천 리 길 도보 행진'을 시작했다. 이들은 통영, 고성, 함안, 김해, 양산, 부산 등을 거쳐 이날 오후 3시께 도청 앞에 도착했다.

이날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경남도에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한 의견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홍 지부장은 "대우조선 매각 철회 투쟁이 2년가량 이어지면서 지역사회에서도 대우조선 매각 반대 여론이 형성됐고 도내 18개 지자체장도 '원점 재검토' 의견을 밝힌 바 있다"며 "김경수 전 도지사는 의견을 밝히지 않았기에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오는 24일 면담에서 밝힐 대우조선 매각 관련 의견을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 지부장은 "7박 8일간 도보 행진을 출발점으로 삼아 청와대로 향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우조선 매각 의견을 물을 계획도 밝혔다.

▲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대우조선 매각 철회 촉구 도보 순례 행진단'이 15일 오후 창원시 경남도청 앞에 도착하고 있다. 순례 행진단은 지난 8일 거제를 출발해 부산, 경남지역을 돌아 이날 도청 앞에 도착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대우조선 매각 철회 촉구 도보 순례 행진단'이 15일 오후 창원시 경남도청 앞에 도착하고 있다. 순례 행진단은 지난 8일 거제를 출발해 부산, 경남지역을 돌아 이날 도청 앞에 도착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신상기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장은 대우조선 매각 추진으로 기자재 납품업체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도보 행진 과정에서 함안을 들렀는데 임대를 알리는 팻말이 붙은 공장이 많았다"며 "대우조선 매각은 지역 경제, 나아가 한국 경제 몰락을 예고했던 것이며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 지회장은 이어 "지난 9일 문 대통령이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K조선 비전을 발표했기에 들여다봤더니 허울뿐이었다"며 "실제 배를 만드는 현장 노동자 비전은 어디에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조선업 하청업체 노동자를 중심으로 정부 'K조선 재도약 전략'에 비정규직 중심 생산 체제를 벗어날 대책이 빠졌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신 지회장은 16일 세종시에서 대우조선 매각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앞에서 1인 농성 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다.

유최안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사무장은 이날 투쟁사에서 "산업은행 대우조선 매각 추진으로 하청업체 노동자 삶은 더 추락했다"며 "정부 조선업 사용자 지원책인 4대 보험료 체납처분 유예 조치가 노동자 국민연금 보험료 체납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정부는 2016년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사용자 4대 보험료 체납처분 유예 조치를 한 바 있고, 현 정부는 유예 조치를 연장했다. 사용자가 4대 보험료를 유용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노동자 피해도 속출했다. 지난 14일 거제시청 앞에서 대우조선 하청업체 ㄱ기업 노동자 고용보장과 국민연금 보험료 체납 피해 해결 요구 기자회견이 열리기도 했다. 유 사무장은 "노동자 임금 체불 피해에도 그 어떤 해답도 못 내는 정부 행태와 정책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우조선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2019년 현대중공업그룹에 현물출자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매각한다고 발표하고 3월 본계약을 맺은 바 있다. 현대중공업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은 그해 7월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했지만 여전히 답보 상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