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2003년부터 어업 등 피해
해수부 해충억제제 살포 한계
창원시의회 근본 해결책 촉구

진해 '깔따구 피해'는 끝나지 않았다. 창원시 진해구 웅동지구 복합관광레저단지 인근 마을 주민들은 2003년부터 피해를 호소해왔으나 근본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에 창원시의회가 나섰다. 시의회는 15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웅동지구 복합관광레저단지 주변 마을 깔따구 피해 해결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경남도와 창원시,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 장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에게 건의문을 보낼 계획이다.

웅동지구 복합관광레저단지 조성 현장 인근에는 9개 마을이 있다. 갈치 성수기에는 야간 조업을 하는 어민과 어선도 많다.

주민이 겪는 깔따구 피해는 심각하다. 수도마을에는 저녁에 불을 켤 수 없을 정도이며, 어민은 야간 조업을 중단해야 하는 처지다. 주변 상가에는 관광객 발길이 끊겼다.

피해는 1997년 해수부가 부산신항만 공사를 하고 2003년 웅동투기장에 준설토(바닥에서 퍼낸 흙)를 버리기 시작하며 생겼다. 준설토 속에 들어 있던 영양물질 때문에 깔따구, 물가파리 등이 대량으로 발생했다.

창원시의회. /경남도민일보 DB
▲ 창원시의회. /경남도민일보 DB

2007년에는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유해곤충 피해는 건설주체가 직접 배상해야 한다'는 결정도 있었다. 당시 중앙환경분쟁조정위는 웅동·웅천동 일대 9개 마을 주민과 상인 1357명이 제기한 재정신청을 두고 해수부가 17억 6396만 원을 배상해야 한다고 결정했고, 해수부는 받아들였다.

주민들은 매년 깔따구 피해를 보고 있다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다.

창원시의회는 "그동안 해수부는 90억 원 이상 예산을 쏟아부어 해충억제제를 살포했지만 깔따구 피해는 반복하고 있다"며 "해수부는 특히 633만㎡ 습지에 복토(흙을 덮음) 작업을 해 해충 근원지를 없애겠다고 약속했지만 작업은 시작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신항만 준설 작업은 앞으로 15년 이상 계속돼야 한다"며 "깔따구 피해 근본 대책을 마련한 후에 항만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 △매립지역 습지대 복토 작업 추진 △복토 전까지 충분한 배수로 확보·잡초 제거 △깔따구 예방대책협의체 구성 △피해 주민 대책·깔따구 번식 방역대책 강구 △부산신항만 준설 작업 때 시의적절한 방역대책 강구를 촉구했다.

작은 날벌레인 갈따구는 4급수 이하 더러운 물에서 사는 환경오염 지표종이다. 이른 봄부터 발생하고 해가 질 무렵에는 거대한 무리를 지어 이동한다. 불빛을 보면 떼를 지어 모여드는 특성이 있어 야간 작업·여가생활을 어렵게 한다. 알레르기성 질환을 일으키는 해충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