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애 창원시의원 발언

창원시 성산구 봉암교 등 투신 사고 위험이 있는 교량에 안전장치시설을 설치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박선애(국민의힘·비례) 창원시의원은 15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불안감·우울감을 호소하는 시민이 늘고 이로 말미암은 극단적인 선택도 많아졌다"며 "시민의 존엄한 생명권을 지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자살예산센터 통계를 보면 2019년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는 1만 3799명으로 전년보다 0.9% 늘었다. 인구 10만 명당 고의적 자해에 의해 사망한 사망자수는 26.9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11.2명보다 2.1배나 높았다.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사회적 여파가 본격화하는 2~3년 후에는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박 의원은 "창원시만 보면 2018년 기준 극단적 선택을 한 시민은 289명이었다"며 "이는 창원시 코로나19 사망자 수보다 무려 100배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창원중부경찰서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담당 지역에만 극단적 선택 신고 473건이 있었다고 밝혔다"며 "올해 5월에는 한 40대가 봉암교 아치에 올라 경찰과 2시간 동안 대치하는 일도 있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6월 정부가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열어 대책을 발표한 점을 들며 창원시도 조례 개정 등 예방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대책은 △코로나 우울증 자가검진 체계 구축 △유해물질차단·순찰강화·수단과 장소 관리 강화 △사후 관리 △유족 지원 서비스 확대 △대상별 맞춤형 대책 추진 △공익광고 제작·송출·종교계 협업 등이다.

박 의원은 "창원시는 '창원시 시민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뒀다"며 "이 중 9조는 '시장은 약물·자살 관련 유해정보 및 자살수단 용이성을 차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강화해 '자살수단 통제'라는 문구를 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쉽게 쓰일 수 있는 상담·안내서를 만들고 공공시설물에 안전바·추락 방지망 등 안전장치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해야 한다"며 "예산 부족을 논하기에 앞서 행정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