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와 경남개발공사가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 온 진해웅동지구 복합관광레저단지 개발사업이 지지부진하다. 애초 민간사업자가 30년간 토지를 임대받아 시설물을 지어 수익 사업으로 투자금을 회수하고 임대가 끝난 후 창원시에 시설물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공영개발방식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2013년 경남도가 진해글로벌테마파크사업을 중복 추진하며 사업이 4년간 미뤄지면서 손해를 입게 된 민간사업자가 토지사용기간 연장 요청을 한 것을 둘러싸고 창원시와 경남도, 경남개발공사, 시의회 간 마찰을 겪으면서 난관에 봉착했다. 이에 올해 초 경남도는 사업 적정성을 찾으려 창원시, 경남개발공사와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사업을 근본적으로 검토하기를 바라는 듯하고, 창원시는 어떻게든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웅동 개발사업이 꼬인 근본적 원인 중 하나는 경남도가 글로벌테마파크사업을 추진한 것이다. 창원시가 이미 사업을 추진한 상태에서 경남도가 중복 사업을 추진하는 것부터 무리였다. 이 과정에서 경남도와 창원시는 협의로 사업을 조정하는 등 절차를 거쳤어야 했다. 그러는 사이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건립 등으로 주변 여건도 변화했다.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을 동북아 물류 플랫폼 기반 시설로 조성하는 부울경 메가시티 구상도 나온 만큼 웅동에 시민 여가휴가시설인 복합관광레저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타당한지 점검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창원시 장담과 달리 소멸 어업인 반발을 무마하는 것도 쉽지 않다. 더욱이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이라는 애초 사업 목적도 사라진 상태다.

웅동 개발은 지역개발을 둘러싼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 갈등, 지자체가 사업자 손해를 보상해 줘야 하는 민간투자사업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깔려 있다. 창원시가 장기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채 개발사업을 밀어붙이지 않았는지도 검토해야 한다. 대규모 개발사업은 한 번 조성하면 돌이키는 것이 불가능하고 자연과 인간 생태계를 바꾸는 일이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근차근 검토한 후 진행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최선이 아닐까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