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협약 해지 여부 두고
경남개발공사-창원시 엇박자
4월 용역 착수 계획은 물거품
경남도 중재자 역할 필요성 부각

창원시 진해구 '웅동복합관광레저단지(웅동1지구) 개발 사업'이 한동안 더 표류할 전망이다. 경남도는 올해 말 '근본적인 대안'을 내놓겠다고 한 바 있지만, 이를 위한 용역조차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웅동 개발 사업'은 2009년 본격화했다. 사업 시행자 창원시·경남개발공사가 민간 자본으로 여가·휴가시설 조성을 추진했다. 1단계 사업은 2017년까지 골프장·클럽하우스·오수처리장 조성이다. 2단계 사업은 2018년까지 휴양문화시설·숙박시설·스포츠파크 조성이다.

2017년 골프장(36홀)은 개장했지만 나머지 사업은 이어지지 못했다. 민간사업자 ㈜진해오션리조트의 채권 만기 도래, 진해 소멸 어업인 생계 대책, 경남도 글로벌테마파크 추진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렸다. 그러는 사이 사업 기간만 2018년부터 매해 1년씩 연장됐을 뿐이다.

지난해 12월 창원시의원들은 '진해 웅동복합관광레저단지 사업 정상 추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경남도(개발계획 승인 기관)·창원시·경남개발공사는 곧바로 '사업 정상화 방안 마련 용역'을 진행하기로 협약했다.

하지만 용역은 바로 진행되지 못한 채 또 시간만 보냈다. 이런 가운데 올해 4월 경남개발공사는 "민간사업자와 협약 해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간사업자가 협약 준수를 이행하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 기간 연장만 반복하는 것은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경남도와 사전 조율되지 않은 '폭탄 선언'이었다. 경남도는 그때서야 또 부랴부랴 나서 '관련 용역을 4월 착수하기로 창원시·경남개발공사와 합의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놓았다.

▲ 창원시 진해구 '웅동 개발사업'은 2009년 사업 협약 이후 본격화했다. 하지만 10년 넘게 지난 지금 골프장 외에 나머지 사업은 시작도 못하고 있다. 사진은 웅동 개발 사업 예정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 창원시 진해구 '웅동 개발사업'은 2009년 사업 협약 이후 본격화했다. 하지만 10년 넘게 지난 지금 골프장 외에 나머지 사업은 시작도 못하고 있다. 사진은 웅동 개발 사업 예정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하지만 5개월 지난 현재 용역은 발도 떼지 못한 상태다. 경남도·창원시와 달리 경남개발공사는 여전히 '민간사업자와 협약 해지 후 용역 진행'을 강하게 내세우고 있다.

경남개발공사 관계자는 "용역부터 진행하면 최소 8개월가량 또 시간을 보내야 한다"며 "그 사이 민간사업자에게 또 사업 기간을 연장해 주면 이는 명백한 특혜일 수밖에 없다는 게 우리 판단"이라고 말했다. 경남개발공사 측은 공동 시행자인 창원시에 협약 해지 동의를 요청해 놓았다.

창원시 관계자는 "우선 용역부터 진행해 협약 해지 필요성이 있는지 등 종합적인 대안에 따라 추진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즉 경남개발공사와 창원시는 '협약 해지', '용역 진행' 선후 관계에서 달리 판단하고 있다.

다시 시선은 '경남도의 적극적인 역할'로 옮겨간다. 하지만 도 관계자는 "해지 여부는 협약 당사자 간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용역 과업 범위를 어떻게 설정할지 계속 협의 중이며, 연내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8개월가량 진행될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주변 개발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대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요컨대 '웅동 개발 사업'은 창원시-경남개발공사 이견, 경남도의 소극적인 중재 역할 속에 시간만 흘려보내는 상황이다. 앞서 김경수 전 도지사는 재직 시절 "반드시 근본적인 해결과 성과를 도민께 보여드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주변 여건은 2009년 사업 시작 당시와 비교해 크게 변화했다. 대표적으로 진해신항 1단계 사업이 인근에서 2031년 완공 예정으로 진행 중이다. 이에 '웅동 개발 사업' 방향도 원점 수준에서 다시 고민될 수밖에 없다. 도 관계자는 "추진 중인 용역에 주변 개발 여건 분석, 신항 물류 플랫폼 연계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