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 참여가 늘어나면서 기업공개(IPO·Initial Public Offering) 공모주 투자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무턱대고 투자했다가 상장 직후 공모가 대비 주가가 급락하거나, 상장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대규모 매도 물량이 나와 주가가 하락해 낭패를 보는 사례도 있다.

이때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활용하면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투자설명서는 공모주 발행에 중요 정보를 상세히 기재한 서류다. 주식을 공모하려는 자는 투자자에게 투자설명서를 교부해야 한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는 공모주 청약 및 배정 결과, 주요 주주의 지분변동 상황 등 주식의 발행 결과를 기재한 서류이다. 이 서류들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에 공시돼 있다.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유용한 정보가 담겨 있다.

첫째, 공모 가격 산정 근거와 주관 회사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투자설명서 인수인의 의견에 공모가 산정 방법과 근거 등이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에 주관사가 기재되어 있다. 이를 보고 적정한 공모가를 판단할 수 있다. 공모가가 높게 결정되면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또 주관사별로 IPO 업무 역량의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과거 실적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둘째,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의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에 기관투자자 유형별 수요예측 참여내역 및 경쟁률, 신청가격 분포 등 수요예측 결과가 상세하게 기재돼 있다. 주관사는 기업 가치를 평가해 희망 공모가 범위를 산정한다. 최종 공모가는 청약 이전에 희망 공모가를 참고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조사 후 결정된다. 수요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수록 상장일 종가가 최종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또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청약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의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에 청약경쟁률 등 청약현황이 청약자 유형별로 구분되어 기재돼 있다. 상장 후 주가 추이를 예측하고 싶은 투자자는 청약 경쟁률을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청약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의무보유확약 물량을 확인할 수 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의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에 의무보유확약 내용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기관투자자는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상장 이후 일정 기간 보유하도록 의무화돼 있다.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끝나면 주식의 대량 매도가 많아질 수 있다. 매도 물량 증가는 주가 하락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의무보유확약 물량 및 매도 가능 시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