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는 농정대전환이라는 구호를 내걸었지만 결과는 농촌파괴와 소멸뿐이다. 이는 농정적폐를 청산하지 못해서이며 대표적인 농정적폐가 효율성만을 따지는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이다" 

9일 진주를 비롯한 도내 9개 시군에서 열린 경남농민대회에서 농민들은 이렇게 주장했다. 이날 농민대회는 기자회견과 차량선전전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전환의 시대를 맞아 식량을 자급하고 국민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농정과 탄소를 흡수하는 농지를 보호하는 농정이 필요하다. 더는 농업을 사고파는 상품으로만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9일 도내 9개 시군에서 경남농민대회가 열렸다. 사진은 9일 진주시청 앞에서 열린 투쟁선포식 기자회견. /김종현 기자

또 "농업, 농촌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을 높이고 농민과 국민이 농정의 주인 주체가 되는 공공농업으로의 전환을 통해 식량주권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효율성만 강조하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을 폐기, 농민의 기본적 권리와 국가의 책임을 명시하는 '농민기본법' 제정 △탄소 흡수 농지 보전 △ 공공농업으로 전환하고 그를 실현할 수 있는 농업예산 편성 △ 쌀값 ㎏당 3000 보장 등을 요구했다.

박갑상 전농 진주시농민회장은 "오늘은 2003년 9월 11일 멕시코 칸쿤에서 "WTO가 농민을 죽인다"라고 외치며 산화한 이경해 열사의 기일이다. 11월17일 농민총궐기 투쟁을 성사시켜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을 반드시 철폐시키자"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