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들 군청서 집회·농성
주민-군수 면담서 견해차 여전
반대투쟁위 "주민 희생 요구"
군수 "주민 편에서 협의할 것"

합천군 액화천연가스(LNG)·태양광 융복합발전단지 건립을 두고 갈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합천LNG·태양광발전단지 건립 반대투쟁위원회는 9일 합천군청에서 집회를 열고 문준희 합천군수 사퇴를 요구했다. 주민 50여 명은 이날 오전 10시 군수 면담을 요청하며 청사 안으로 진입해 군수실로 향하자 경찰과 공무원이 막아서며 대치 상황이 벌어졌다. 방호벽에 가로막힌 주민들은 군청 1층 복도에 자리 잡고 오후 4시까지 농성을 벌였다. 다행히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대치 중 주민 대표와 문 군수 면담이 이뤄졌으나 견해차는 좁히지 못했다.

반대투쟁위는 문 군수가 주민들의 요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주민들은 "지난달 30일 열린 3 대 3 끝장 토론회는 주민 건강 피해를 살펴보자는 취지와는 달리 일방적인 토론회였다"며 "이를 명분으로 군수가 기자회견까지 열어 강행 의사를 밝힌 것은 임기 말 재선을 노린 정치적 꼼수"라고 주장했다.

▲ 합천 LNG·태양광 융복합발전단지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9일 군수 면담을 요구하며 군청 청사에 진입하자 경찰과 공무원들이 막아서며 서로 대치하고 있다. /김태섭 기자
▲ 합천 LNG·태양광 융복합발전단지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9일 군수 면담을 요구하며 군청 청사에 진입하자 경찰과 공무원들이 막아서며 서로 대치하고 있다. /김태섭 기자

반대투쟁위는 또 합천군이 주민 뜻을 거스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투쟁위는 "법으로 정한 사업 동의의 주체는 주민이다. 발전소 예정지 주민만이 사업 시행을 결정할 수 있는 합법적인 권한이 있다"며 "군이 주민 의사를 무시한 채 유치청원동의서를 조작하는 등 지금까지 거짓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군민 건강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이야기와는 달리 오로지 힘없는 주민에게는 희생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근대 반대투쟁위 홍보국장은 "경남도에 발전구역 해제를 요청하는 한편, 지주를 설득해 토지수용을 거부할 것"이라며 "정치적 해결 등 다양한 해법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군수는 농성장에서 "주민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겠다"며 "주민 편에서 남부발전과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합천군이 추진하는 융복합발전단지는 한국남부발전이 합천군 쌍백면과 삼가면 일대 330만㎡ 가운데 생태 1등급 지역, 농지 등 82만 5000㎡를 제외한 곳에 액화천연가스(500㎿), 태양광(88㎿), 수소연료전지(80㎿) 등 총 668㎿ 규모 발전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주민 반발에 사업이 늦춰져 왔으나 문 군수는 지난달 31일 담화문을 발표해 사업 강행 의사를 밝혔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