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에 정동영 도의원 가세
"민주당 정치적 연결고리"
폄하필수사업 뺀 정책 재검토 주장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수도권 일극주의 해소를 위해 추진해온 부울경 메가시티를 놓고 도의회에서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다.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았던 움직임이 국민의힘 쪽에서 도지사 궐위 후 공세 수위를 높이는 형국이다.

8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 나선 정동영(통영1·국민의힘) 의원은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과 관련해 "김경수 전 지사의 정치적 의도에서 출발한 정책"이라며 "1995년 지방자치단체장 직선제가 도입되고 나서 최초로 경남, 부산, 울산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고 여기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이라는 정치적 연결성을 고리로 메가시티가 처음 구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적자이자 실세로 불리던 김 전 지사는 경남에 국한된 자신의 정치 영역을 부울경 전체로 키우는 이점을 보고 사업을 추진한 것"이라고도 했다.

정 의원은 특히 "부산 식수원도 마찬가지다. 비록 주민 동의라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합천·창녕 등 낙동강유역 주민들 의견을 무시하면서까지 부산에 초고속으로 관련 협약을 협의해 주지 않았나. 부산 숙원사업의 해결을 위해 경남이 희생한 대가로 얻은 이익이 무엇이냐"고 주장했다.

▲ 정동영 의원이 8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메가시티 추진 상황을 묻고 있다.  /경남도의회
▲ 정동영 의원이 8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메가시티 추진 상황을 묻고 있다. /경남도의회

또 "메가시티 사업 중 필수사업을 제외한 나머지 신규사업의 추진은 보류하고, 새로운 도지사가 선출될 때까지 현상유지를 하면서 정책을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고 생각한다"며 중단이나 보류, 재검토를 요구했다. 그러나 경남도는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수도권이 과밀화되고 비수도권의 소외·불균형 문제가 심각하다. 부산·울산·경남간 행정 서비스를 협력해 발전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울경과 같은 또다른 수도권을 만들어 발전축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경남이 일방적으로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경남도의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 전략 추진현황 및 주요 성과' 문건을 살펴보면, 경·부·울 광역교통망 계획이 반영됐다는 점을 최대 성과로 꼽고 있다.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함양-거창-합천 경유) 198㎞ 건설에 4조 5158억 원, 창녕 대합산단선(대구산단~창녕대합산단) 5.4㎞ 건설에 2653억 원 등 3개 노선 4조 9962억 원 예산을 확보했다. 또 부울경 순환철도(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51.4㎞) 1조 9354억 원,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50㎞에 1조 631억 원도 예정돼 있다. 최소 7조 9947억 원의 사회간접자본(SOC)을 확보한 셈이다.

이날 정 의원이 메가시티 문제를 나서서 거론했지만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전반적인 기류도 부정적이다. 이 문제 역시 국민의힘 대선주자이자 전 경남지사였던 홍준표 의원이 '부울경 메가시티는 도민들을 현혹하기 위해 만들어낸 말에 불과하다"고 비판한 후 도의회에서 재거론됐다.

황보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서부경남 국민의힘 의원을 중심으로 반대의견이 많고 딱히 찬성하는 의원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부산 물 문제 사건에서 보았듯 메가시티가 되면 생활폐기물처리시설 등 주민들이 반기지 않는 시설이 부산, 울산에서 경남으로 넘어오지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도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