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산업 새 성장 동력 기대"
FIFA 2년제 검토·UEFA 반대

국제축구연맹(FIFA)이 월드컵을 2년마다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유럽축구연맹(UEFA)이 일찌감치 반대 목소리를 냈다.

알렉산데르 체페린 UEFA 회장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럽프로축구클럽협회(ECA) 총회에서 연설하며 "2년마다 열면 월드컵 권위는 약해지고 가치는 희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체페린 회장은 또 "월드컵이라는 보석은 희귀성 때문에 가치를 유지해왔다"라고 말했다.

이는 FIFA가 지난 5월부터 남녀 월드컵을 격년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한 데 따른 반응이다.

월드컵은 제2차 세계대전 때문에 1942년과 1946년에 열리지 못한 것을 제외하면, 1930년 제1회 우루과이 대회 이후 늘 4년 주기를 지키며 개최돼왔다. 여자 월드컵도 1991년 1회 대회 이후 4년마다 열리고 있다.

FIFA는 이 틀을 깨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월드컵이 더 자주 열리면 그만큼 팬들이 축구를 즐길 기회가 늘어나고, 이는 축구를 더 튼튼하게 만들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지난 5월 사우디아라비아축구협회가 FIFA에 월드컵을 2년 주기로 개최하자고 제안하자 FIFA는 축구 산업 새 성장 동력을 찾는 부서인 글로벌축구개발팀에 검토를 맡겼다. 현재 이 팀은 아르센 벵거 전 아스널 감독이 이끌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