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네트워크 제안서 답변 공개
이재명·윤석열 등 일부만 응답

2022년 대선 예비후보들은 '기후위기'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대부분 탈석탄 정책에 공감을 표시했지만, 시기를 두고 논의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가 7일 주요 대선 예비㎣후보 19명에게 보낸 정책 제안서의 답변을 공개했다. 답변에 응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박용진·이재명·추미애 예비후보, 국민의힘 안상수·유승민·윤석열·장기표 예비후보, 정의당 심상정·이정미 예비후보는 탈석탄 정책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가 2050 탄소 중립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해 탄소중립위원회와 함께 국가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탈석탄 목표 연도 설정은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 역시 탈석탄에 공감했으나 목표 연도 설정에서는 말을 아꼈다. 윤 예비후보도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와 정의로운 전환 계획 마련에 동의했지만 에너지 수급과 관련한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조건을 내걸었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박용진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장기표 예비후보, 정의당 심상정·이정미 예비후보 등은 구체적인 탈석탄 목표 시기를 제시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7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석탄 정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7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석탄 정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정세균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박진·원희룡·장성민·최재형·하태경·홍준표·황교안 예비후보는 응답하지 않았다.

김민 빅웨이브 대표는 "개별 후보 공약을 세부적으로 보면 '석탄을 넘어서'가 제시한 정책 제안보다 매우 불충분하다"며 "정책 제안에 응답하지 않은 대선 예비후보를 보며 아직 갈 길이 멀다 느꼈으며, 그들도 탈석탄 제안을 공약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계속 행동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이날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을 넘어서'와 함께 행동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는 "기후위기에 공짜는 없다"며 탈석탄 정책의 일환으로 전기요금 인상을 제시했다. 그는 "전기 1㎾당 20원을 추가로 부과하면 한 달 6000원밖에 오르지 않는데, 이렇게 하면 1년 동안 10조 원이 걷힌다"며 "이 돈을 에너지 전환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